대우건설이 이라크 신항만1단계현장 안벽공사를 37.5개월 만에 마쳤다. 사진은 대우건설이 시공한 이라크 알포신항만현장 안벽공사 전경.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이라크 알포 신항만 사업의 핵심 공정중 하나인 안벽공사의 TOC(Taking Over Certificate·준공증명서)를 수령했다고 18일 밝혔다.
안벽은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하여 화물을 하역하거나 승객을 승하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설이며 항만 물류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필수 인프라다.

이라크 알포 신항만 사업의 발주처는 이라크 항만청(GCPI)이다. 대우건설은 2021년 8월 착공이후 37.5개월 만에 5선석 규모의 안벽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며 다시 한 번 발주처의 신뢰를 얻었다는 평가다.


남은 준설·매립 공사와 항로준설 공사를 마무리하게 되면 이라크신항만1단계 프로젝트는 완료된다.

알포 신항만은 이라크 정부가 산업 다변화와 과도한 석유 의존도 탈피를 위해 국가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알포와 유럽, 중앙아시아 등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를 구축해 장차 알포항을 세계 12대 허브 항만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로 진행 중인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다.


이번에 준공된 알포 신항만 안벽공사는 대우건설의 철저한 시공관리로 단 하루의 공기지연 없이 마쳤다. 사업 초기만 해도 길이 1750m·폭 40m의 축구장 면적 약 10배에 해당하는 대규모 공사이기에 37.5개월 만에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다.

대우건설은 3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직경 1.4m, 길이 50m에 해당하는 강관파일 1700여개를 항타하고 13만㎥에 달하는 막대한 콘크리트를 타설했다.

김기영 대우건설 이라크신항만1단계PJ 현장소장은 "엄청난 물량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우건설은 철저한 시공 계획과 현장관리, 기술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기를 단축시키며 안벽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자평했다.

대우건설은 공사를 적기에 완료하기 위해 파일 항타엔 캔티트레블(Cantitravel) 공법과, 파일 위 구조물 작업은 프리캐스트(Precast) 공법을 적극 활용했다.

캔티트레블 공법은 호주 대형건설업체 맥코넬도웰이 해양 부두와 피어를 건설하는 데 활용한 임시 이동 플랫폼이다. 프리캐스트 공법은 건축물의 주요 구조 부재를 공장에서 미리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조립하는 공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대우건선과 현지 근로자의 신뢰와 협력으로 공사를 성공리에 마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라크에서 K건설 신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