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간호법 제정 축하 기념 대회는 '한뜻으로 일궈낸 간호법 제정원년' 주제로 개회선언, 국민의례, 내외빈 소개, 기념사 및 축사, 시상, 축하퍼포먼스 등 순으로 3부에 걸쳐 진행됐다.
특히 간호협회는 이자리에서 간호 100년 역사에 간호사로서 헌신·봉사 및 국가간호사업 발전과 국민보건 향상에 혁혁한 공적을 쌓은 회원에게 수여하는 간호 100년 대상을 신경림 전 회장에게 시상해 눈길을 끌었다.
수상자인 신 전 회장은 대한간호협회 회장 및 한국간호교육평가원장 역임과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며 간호 보건의료 정책분야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했고, 아시아 최초 세계여성건강연맹 회장을 역임해 여성 건강의 중요성을 전세계 연구자 및 지도자들에게 공유하고 확산시켰으며, 2015년 한국에서 세계간호사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한국간호의 국제적 위상을 크게 높이는데 기여했다.
한편 이번 기념 대회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국회 및 유관단체장 등 내빈과 파멜라 시프리아노 국제간호협의회(ICN) 회장, 하워드 캐튼(Howard Catton) CEO 등 세계 간호계 지도자, 탁영란 대한간호협회장, 신경림 간호법제정특위원장(전 간호협회장)을 포함한 전국 5,000여명의 간호사 및 간호대생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