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는 언론 대상 사전 행사인 '오토모빌리티 LA'에서 2025년 주력 모델로 '올 뉴 엑스페디션 2025 트레모어'를 소개했다. /사진=김서연 기자
21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2024 LA 오토쇼에서 만난 더스틴 셰틀러스키 수석 디자이너는 포드의 2025년 패밀리카 전략을 묻는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포드는 사전 행사인 '오토모빌리티 LA'에서 2025년 주력 모델로 '올 뉴 엑스페디션 2025 트레모어'를 소개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의 올 10월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미국 SUV 시장 매출은 3330억달러(465조9336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시장이 글로벌 SUV시장의 가장 큰 수요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은 국토면적이 1004억4935만㎡(세계 3위)에 이르고 캠핑, 하이킹과 같은 야외 활동이 잦아 전통적으로 큰 차를 선호한다. 대가족을 중시하는 문화가 남아있어 대형 SUV를 선호하는 경향도 두드러진다.
엑스페디션 2025 트레모어와 최근 현대차가 공개한 대형 전동화 SUV '아이오닉9'은 공간을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주목받는다. 차량 구매자가 가족들과 차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들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아이오닉9은 전동화, 올 뉴 엑스페디션은 내연기관 차량이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분명하지만 패밀리카 시장에선 경쟁상대다.
포드 엑스페디션 2025 트레모어는 주행에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을 제거하고 디스플레이의 위치를 낮춰 주행에 반드시 필요한 시야 확보를 최적화에 집중했다. /사진=김서연 기자
셰틀러스키 수석 디자이너는 "직접 앉아서 주행해보면 심플함을 강조한 이유를 알 수 있다"며 "대형 SUV 모델이 왜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는 본질적인 이유에 집중했다"고 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는 질주 중이고 포드는 그들을 막을 수 없다"면서도 "우리에게는 헤리티지가 있고 (미국)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 안다"고 했다.
그는 "아이오닉9은 시트 2열을 회전시키는 '스위블 시트' 등 더 많은 기능이 적용됐고 최신 소프트웨어 등을 탑재해 기능적인 부분에서 엑스페디션 2025 트레모어를 앞선다"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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