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지난 2일 발표한 '올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는 전기차 보조금을 최대로 적용받을 전망이다. 사진은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환경부가 지난 2일 발표한 '2025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르면 5300만원 미만 전기승용차는 올해 100%의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2023년 5700만원, 지난해 5500만원에 이어 보조금 규모는 매년 줄고 있다.
중대형 승용차 보조금은 지난해 400만원에서 올해 300만원으로, 소형차는 지난해 300만원에서 올해 250만원으로 각각 줄었다.
차량 가격 5300만~8500만원의 자동차는 보조금 50%를 받는다. 8500만원을 넘으면 보조금은 받을 수 없다.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 차등은 강화했다. 중·대형은 400㎞에서 440㎞로, 소형은 250㎞에서 280㎞로 기준이 올라갔다. 기준에 미달하면 중·대형은 10㎞당 8만1000원, 경·소형 승용차는 10㎞당 5만원씩 보조금이 깎인다.
배터리 상태정보 제공(20만원), BMS 알림기능(10만원) 등 배터리 안전과 관련한 보조금 항목은 추가됐다.
사진은 테슬라 모델Y. /사진=머니투데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차보다 국내 배터리업체 주 상품인 니켈·코발트·망간(NCM)배터리 장착한 차에 보조금을 더 주는 장치로 평가받는 '배터리효율계수'와 '배터리환경성계수'는 작년과 같다.
보조금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 중대형 전기승용차에 최대 580만원의 국고 보조금이 지급된다. 지난해 650만원보다 70만원 줄었다. 소형차 최대 지원금은 53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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