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만에 국내 코스트코 연회비가 오른다. 인상폭은 미국·캐나다보다 높은 최대 15.2%다. 사진은 경기 고양 코스트코에서 쇼핑하는 시민들의 모습. /사진=뉴스1
3일 업계에 따르면 코스트코 코리아는 연회비 3종(골드스타·비즈니스·이그제큐티브) 회원권 가격을 오는 5월1일부로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비즈니스 회원권은 3만3000원에서 3만8000원으로 15.2%, 골드스타는 3만8500원에서 4만3000원으로 11.7%, 이그제큐티브는 8만원에서 8만6000원으로 7.5% 인상된다. 연회비 인상 배경으론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비용 상승 등을 꼽았다.
앞서 지난해 9월 코스트코는 7년 만에 미국과 캐나다 연회비를 각각 8.3% 올렸다. 한국 멤버십 인상률은 최대 15.2%로 두 배가량 더 높게 책정됐다.
코스트코 코리아의 지난해 회계연도(2023년 8월~2024년 9월) 매출은 6조5301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186억원으로 같은 기간 15.8% 증가했다. 이중 절반가량은 멤버십 회비로 충당된다. 당기순이익은 2240억원으로 58.1% 늘었다.
수익이 증가했지만 국내 사회적 기여엔 인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회계연도 기부금은 12억2139만원으로 당기순이익의 0.5% 수준에 그쳤다. 최근 5년간 기부금은 ▲2020년 10억7978만원 ▲2021년 10억2657만원 ▲2022년 12억8456만원 ▲2023년 11억8040만원 ▲2024년 12억2139만원 등 총 57억9270만원으로 전체 배당액 대비 기부금은 0.9% 미만이다.
반면 미국 본사에 대한 고배당 기조는 계속 이어가고 있다. 배당금은 100% 지분을 지닌 미국 코스트코홀세일이 수령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 회계연도 당기순이익의 67%에 달하는 1500억원 정도가 미국으로 빠져 나갔다. 최근 5년간 배당액은 ▲2020년 1900억원 ▲2021년 673억원 ▲2022년 회계연도 709억원 ▲2023년 2000억원 ▲2024년 1500억원 등 총 6782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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