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타트업이 만든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딥시크가 국내에서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사진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생성형 AI 앱을 나타낸 그래프. /사진= 와이즈앱·리테일 제공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은 4일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대상으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생성형 AI 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1월 4주차 기준 사용자 수 1위는 챗GPT로 주간 사용자 수 493만명을 기록했다. 2위는 지난달 출시된 중국 AI 앱 '딥시크'(DeepSeek)로 121만명의 사용자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딥시크의 성장세에는 높은 번역 품질과 강력한 AI 검색 기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 처리 방식의 불투명성과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용자들은 크게 개의치 않고 빠르게 유입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뤼튼(107만명) ▲에이닷(55만명) 등 국산 앱은 각각 3위, 4위로 밀려났다.
이어서 ▲퍼플렉시티(Perplexity) 36만명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Microsoft Copilot) 17만명 ▲클라우드(Claude) 7만명 순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앱은 ▲정보 검색 ▲텍스트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개인 비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화형 AI 서비스를 기준으로 전용 앱이 있는 경우를 대상으로 선정했다. ▲사진 촬영 ▲메모 ▲번역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앱은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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