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이 전국 7개 공항의 로컬라이저 둔덕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뉴시스
14일 연맹은 "무안 공항 제주항공 2216편 참사 발생 이후 한 달이 넘었음에도 실질적인 철거작업이 미이행되고 있다"며 "개선 대책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나 대규모 인명 참사가 발생한 장애물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이 누락됐다"고 밝혔다.
지난달 연맹이 조종사 14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950명(66.1%)이 로컬라이저 둔덕의 즉각적인 철거를 요구했다.
국내선 취항 기종 조종사 1011명 중 659명(65.1%)은 로컬라이저 안테나 둔덕 제거 및 평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저비용항공사(LCC) 소속 조종사 566명 중 393명(69.4%)도 이같이 답했다.
연맹은 국토부에 로컬라이저 장애물을 먼저 철거하고 단계적 시공을 통해 실질적인 안전 운항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컬라이저 개선 테스크포스(TF), 항공안전혁신위 등 정부 주도의 안전 협의체에 현장 전문가 참여도 요청했다.
로컬라이저 둔덕 등 장애물이 있는 곳은 전국 7개 공항이다. 로컬라이저가 필요한 정밀 계기접근(ILS) 착륙을 대체할 수 있는 성능 기반 항법 접근(RNAV) 절차가 운영되고 있어 일부 악기상 상황을 제외하면 철거해도 정상 운영이 가능하다.
조종사 노조 연맹은 조류 충돌, 항공기 결함 등 최악의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제주항공 참사와 유사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실질적인 안전 개선책 시행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7개 공항에 고경력자를 우선 배치하라는 지시 등을 고려하면 근본적인 원인 분석과 해결을 통한 안전 확보보다는 시설 관리 부실 및 개선 책임 회피를 위한 전형적인 탁상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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