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지난해 직진배송 거래액이 2023년 대비 60% 증가, 당일 혹은 새벽에 도착하는 퀵 배송 거래액이 약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지그재그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빠른 배송 서비스 '직진배송'이 지난해 거래액을 포함해 모든 면에서 성장세를 보였다고 27일 밝혔다. 지그재그의 지난해 직진배송 거래액은 2023년 대비 60% 증가했다. 당일 혹은 새벽에 도착하는 퀵 배송 거래액도 약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진배송은 밤 12시 전까지 주문 시 다음 날 상품을 받을 수 있는 빠른 배송 서비스다. ▲전국 대상의 일반 배송(밤 12시 전 주문 시 다음 날 도착) ▲서울, 경기, 천안/아산 일부 지역 대상의 당일 배송(오후 1시 전 주문 시 당일 도착) ▲서울 지역의 새벽 배송(밤 10시 전 주문 시 다음 날 아침 도착)으로 나눠 운영 중이다.
직진배송이 활성화되면서 옷, 화장품 외에 라이프 카테고리 성장세도 두드러졌다. 캐리어, 이·미용 가전 등 지난해 직진배송을 통해 발생한 라이프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대비 14배(1305%)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SPA 및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 등을 판매하는 브랜드 패션 카테고리 거래액은 2배 가까이(90%) 늘었으며 쇼핑몰과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도 50% 이상 증가했다.
직진배송 입점 후 거래액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등 스토어별 성공사례도 생겼다. 마사지기 브랜드 '풀리오'의 지난해 직진배송 거래액은 2023년 대비 30배(2991%) 증가했고 뷰티 브랜드 '삐아'와 '어바웃톤'의 거래액도 4배 이상 늘었다. 국내 대표 SPA 브랜드 '스파오' 거래액은 2배 이상(113%), 인기 쇼핑몰인 '케이클럽'과 '슬로우앤드' 거래액도 각각 159%, 113% 증가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직진배송은 입점 스토어의 매출 성장과 고객의 편리한 쇼핑 경험을 동시에 실현하며 매년 거래액, 주문 건수 등 여러 방면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상품군 확대, 물류 프로세스 효율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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