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결합이 완료될 시 글로벌 탑 10위권의 메가캐리어가 탄생한다는 기대감에 글로벌 항공업계의 관심이 모인다. 사진은 대한항공의 신규 CI 공개행사 '라이징 나이트' 행사에서 공개된 신규 리버리가 적용된 대한항공 보잉 787-10의 모습. /사진=대한항공
지난해 12월12일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 1억3157만8947주(지분율 63.88%)를 취득해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전날인 11일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8000억원의 잔금을 지급하며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거래를 마무리했다. 계약금 3000억원과 중도금 4000억원을 포함해 총 1조5000억원의 유상증자 대금을 납입했다.
두항공사의 통합이 성사될 시 연간 3000억원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라이징 나이트' 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모습. /사진=대한항공
두 항공사의 네트워크를 통합할 시 약 50여 개 국제선 중복 노선의 운항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도 예상된다. 통합을 통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면 항공기 운영 비용 절감과 정비, 조업, 항공유 등의 공동 운영를 통한 경영 효율화가 가능하다. 아시아나항공은 통합 후 신용등급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입금 리파이낸싱을 통해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편입 후 약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완전한 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 확대 등 글로벌 항공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노선 경쟁력을 강화에 나선다. 이를 바탕으로 기재, 안전, 서비스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공개된 신규 리버리를 보고 있는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의 모습. /사진=김서연 기자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은 "고객과 임직원들이 사랑하고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 항공사가 되는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통합 대한항공은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가질 것"이라며 "축적된 노하우를 하나로 모아 새로운 문화와 혁신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멋진 항공사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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