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각 붕괴 사고에 대해 전진형 장비를 후진시키는 과정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사진은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서울-세종고속도로 교각 붕괴 현장에서 경찰과 국과수, 산업안전공단 등 관계자들이 합동감식을 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경기남부경찰청은 7일 "전진형 빔론처(거더를 인양하거나 옮기는 장비)로 백런칭을 하면서 시공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빔런처는 '전진형'과 '왕복형' 두 가지로 나뉜다. 해당 공사에는 외국 회사가 국내에서 제작한 약 400여t(톤) 규모 전진형 빔런처를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진형은 왕복형에 비해 설치 기간이 짧고 장비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전진형 빔런처도 후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지만 단순히 후진 중 사고가 났는지, 후진하면서 공사를 하다가 사고가 난 건지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해당 사고와 관련해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 3명과 호반산업 관계자 1명, 하도급사 장헌산업 관계자 1명,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 관계자 2명 등 모두 7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다. 부상자 6명 중 4명에 대한 조사도 진행했다.
앞서 지난 2월25일 오전 9시49분쯤 경기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서울-세종고속도로 9공구(천안-안성 구간) 청용천교 공사 현장에서 교각 위 상판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사고로 현장에 있던 작업자 10명이 추락 후 매몰돼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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