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학생통학차량 우리 벗's.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도교육청은 '2025년 통학차량 지원 대상교' 선정 및 임차 계약을 완료하고, 유·초·중·특수학교 486교의 통학 차량 863대에 총 486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통학 지원을 학생과 학부모의 자율적인 책임이 아닌, 학교 교육의 필수적인 권리로 인식하는 미래교육청의 변화된 관점에서 비롯되었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안전한 등굣길 보장' 공약 실천을 위해 매년 통학차량을 확대·지원(2022년 501대→2025년 863대, 72% 증가)해 왔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경기도교육청에서 전국 최초로 제안해 파주와 의정부, 광주 지역에서 처음으로 시범 운영했던 '한정면허 학생통학 순환버스'를 올해부터 확대 운영한다.
학생통학 순환버스는 학교 단위 통학버스와 달리 권역 내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버스로 학생들이 집과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정류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경기 학생통학차량 우리 벗's 순환버스 운행 노선도(파주 노선일부).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버스 위치 확인과 대중교통 환승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운송업체 계약, 노선 설정 등 행정업무를 교육청과 지자체에서 처리해 이용 학생과 학부모, 학교 모두가 만족한다는 평가다. '2024년 교육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우수상에 선정된 바 있다.
이 외에도 경기도 시군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및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우수사례(파주) 선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의 우수성을 검증받아 다른 시도 교육청과 지자체에서 관심받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학교에서 운영하는 모든 통학차량에 공모를 통해 선정된 경기도교육청 통학차량 고유 명칭 <우리 벗's> 로고 디자인을 부착해 운영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우리 벗's> 는 친구의 순우리말'벗'과 복수 형태's'의 조합으로 '우리 친구'들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