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청사 전경. /사진제공=남양주시
이번 조사는 상수도 서비스 전반에 대한 시민 인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시는 민원처리 응대, 수돗물 수질 및 음용 만족도, 상수도 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상수도 운영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향후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 민원처리 응대에 대해 69.6%가 '만족한다'고 응답해 현장 대응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질과 음용 만족도에 대해서도 과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전반적인 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 역시 대체로 우수했다.
다만, 수돗물을 직접 음용하는 시민의 비율은 낮았다. 그 사유는 소독약 냄새, 녹물 등 수도관 노후 우려, 수질 정보 부족 등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반영해 수돗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대응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수돗물은 시민의 일상과 직결된 가장 기본적인 공공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모든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통해 시민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