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연결 기준 1분기 매출 2조7868억원, 영업익 5053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0.3%, 15.0% 올랐으며 영업이익률은 18.1%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검색) 1조127억원 ▲커머스 7879억원 ▲핀테크 3927억원 ▲콘텐츠 4593억원 ▲엔터프라이즈 1342억원이다.
서치플랫폼 매출은 상품 개선, 타깃팅 고도화 등 영향으로 전년과 견줘 11.9% 증가했다. AI를 활용한 지면 최적화가 진행되며 상품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전체 광고 효율, 매출이 성장 중이다. 2분기부터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 중심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커머스 매출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 N배송 개편, 멤버십 혜택 강화 등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다.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성장으로 네이버 커머스 온-플랫폼 거래액은 전년보다 10.1% 올랐다. 커머스 광고 매출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 지면 최적화, 추천 광고 고도화 등 영향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3083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매출은 전년과 견줘 11% 증가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과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한 19조6000억원을 달성했다. 네이버페이는 지난달 선보인 증권사 간편주문 서비스(WTS)를 비롯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 영역에서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매출은 전년과 견줘 2.9% 성장했다. 웹툰 매출은 전년보다 7.1% 증가한 4227억원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라인웍스 유료 ID 확대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14.7% 성장했다. 네이버는 이번 분기부터 기존 클라우드 부문이 사업 부문 구성상 특징 등을 고려해 명칭을 '엔터프라이즈' 부문으로 변경한다고 전했다.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네이버만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검색뿐 아니라 발견과 탐색, 쇼핑과 플레이스 등으로 연결하며 AI가 대체할 수 없는 생태계 기반의 독보적인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이용자 경험 고도화와 서비스, 광고 기술의 점진적 변화를 통해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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