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은 20일 서울 아워홈 본사에서 '아워홈 비전 2030' 행사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한화그룹에 편입된 이후 열리는 첫 공식행사로 선포식에는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 부사장과 신임 김태원 아워홈 대표를 비롯해 임직원 40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김태원 아워홈 대표는 "아워홈의 새 비전이 실현되는 2030년엔 매출 5조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면서 "명실상부한 국내 선두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아워홈은 국내 시장 확대와 함께 글로벌 식품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주력인 급식 부문과 가정간편식(HMR), 외식사업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해외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김 대표는 "글로벌 독점 브랜드 개발 등을 통해 업계 해외 매출 국내 1위를 달성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급식을 비롯해 K푸드의 세계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이번 M&A로 회사가 완전히 새로운 조직 다시 태어나기보다는 각 사의 강점을 중심으로 긍정적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식품시장에서 다양한 성과를 보여온 아워홈의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화 유통 서비스 부문과 협업해 더 나은 아워홈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아워홈 인수 과정 전반을 진두지휘하며 빅딜을 성공적으로 이끈 김동선 부사장은 비전 선포식과 함께 '미래비전총괄'로 합류했다. 김 부사장은 이제 막 첫발을 뗀 새로운 아워홈이 조직 안정화를 이루기 전까지 보수를 받지 않기로 했다.
김 부사장은 ▲밸류체인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 ▲생산 물류 전처리 효율화 ▲세계 최고 수준의 주방 자동화 기술력 확보 등을 통해 아워홈의 시장 경쟁력을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한화그룹 유통 서비스·기계 부문의 청사진 수립을 책임지고 있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아워홈을 '단순 영리 목적의 기업이 아닌 세상의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한화그룹의 창업주 현암 김종희 회장과 애플의 스티브 잡스를 언급하며 "기업가는 장사꾼과 달리 사업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해야 한다"면서 "이윤만을 좇기보다는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비즈니스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가 아워홈을 인수한 배경에는 이 같은 김 부사장의 경영철학이 반영됐다.
김 부사장은 "훌륭한 한끼를 통해 사람들에게 건강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목표를 이뤄나갈 것"이라면서 "훗날 '전 세계의 식문화를 긍정적으로 바꾼 대표 기업'으로 아워홈이 기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