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한국근현대미술의 역사와 정체성을 조명하는 상설전 '한국근현대미술 II'를 26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개최한다.
지난달 개막한 '한국근현대미술Ⅰ'에 이어지는 이번 전시는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발표된 주요 작품 110여 점을 11개 소주제로 구성해 선보인다.
70여 명의 작가를 통해 한국 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조망한다. 과천관에서 공개되는 이건희컬렉션은 총 58점(Ⅰ 41점, Ⅱ 17점)에 달한다.
1부 '정부 수립과 미술'은 해방 이후 국전 수상작을 중심으로 미술 제도와 화단의 흐름을 살펴본다. 류경채, 김형근 등의 작품을 만난다.
2부 '구상과 추상의 경계에서'는 1950년대 후반 모더니즘 회화의 본격화를 조명한다. 문우식, 이봉상, 권옥연, 권진규 등의 작품을 소개한다.
3부 '추상미술의 확산'은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까지 한국 추상미술의 경향을 다룬다. 박서보, 이승조 등이 대표적 작가다.
4부 '푸른 여백, 마음의 풍경: 김환기(1913-1974)'는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김환기의 시기별 작품세계를 조망한다.
5부 '모더니스트 여성 미술가들'은 한국 추상미술사에서 덜 관심을 덜 여성 미술가들의 실험과 시도를 재조명한다. 이성자, 방혜자 등의 예술 세계를 만날 수 있다.
6부 '행위, 사물, 개념: 전위미술의 실험들'은 1960 70년대 새로운 매체와 형식을 실험하며 미술 영역을 확장했던 시기를 조망한다. 이승택, 곽인식, 이건용, 성능경, 박현기 등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7부 '한국적 추상의 모색': 1970년대 단색조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된 한국 고유의 추상미술을 다룬다. 이우환, 이동엽 등을 통해 '한국적 미니멀리즘' 구축 시기를 살펴본다.
8부 '청다색, 천지문: 윤형근(1928 2007)'은 격동의 현대사를 겪으며 침묵과 절제의 회화를 구축한 윤형근을 조명한다.
9부 '한국화의 새로운 전환'은 1980년대 전통과 현대, 수묵과 채색의 이분법을 넘어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던 한국화를 소개한다. 박생광, 천경자 등의 작품이 관객을 맞는다.
10부 '형상의 회복과 현실의 반영'은 1980년대 추상 일변도에서 벗어나 당대 현실을 반영했던 미술을 조망한다. 김강용, 신학철 등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11부 '동시대를 향하여'는 민주화, 세계화 속에서 동시대 미술로 전환된 1990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을 소개한다. 박이소, 안규철, 육근병, 김수자의 다양한 매체 작품들을 선보인다. 특히 2025년 신소장품인 이불의 대표작 '스턴바우 No. 23'(2009)이 처음 공개된다.
전시와 연계하여 청소년을 위한 'MMCA 하이라이트', 장애통합학급을 위한 '함께 보는 미술관 한 작품', 매월 전시 연계 강연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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