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도민 부담 완화를 위해 요금 인상에 신중을 기해왔으나, 버스 운송업체의 심화되는 적자 문제로 인해 요금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27일 경기도가 지난해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2026년까지 도내 버스 운송업체의 누적 적자가 38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23년과 2024년 누적 운송수지 적자만 17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서울과 인천이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하고 물가 및 운수 종사자 인건비가 상승했음에도 경기도는 중앙정부의 지방 공공요금 기조를 유지하고 도민 부담을 줄이고자 요금 조정에 신중한 입장을 취해왔다.
하지만 이번 버스 운송업체의 적자 폭 확대로 버스 요금 인상 조정은 불가피하게 됐다는 게 경기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시내버스 요금 조정에 따른 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경기도는 도민이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의 교통비 일부를 환급하는 'The 경기패스' 혜택을 확대하기로 했다.
The 경기패스의 기존 환급 혜택에 더해 월 60회를 넘게 이용하면 초과분을 전액 환급하는 혜택을 추가했다. 기존 혜택은 대중교통 월 15회 이상 사용 시 20~53%를 환급하는 내용이다. 이에 오는 7월부터 월 61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분 전액을 환급한다. 경기도는 초과분 이용액에 대해서는 비용이 들지 않아서 일종의 정기권 장점을 더한 통합형 교통비 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다음 달 11일 경기도교통연수원에서 공청회를 개최해 소비자 단체 대표·업계 관계자·관련 전문가 등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후 도의회 의견 청취·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처 올해 하반기 요금 조정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6년 동안 시내버스 요금 조정을 최대한 미뤄왔지만 불가피하게 요금 조정을 추진하게 됐다"며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요금 조정폭을 면밀하게 살피고 The 경기패스 혜택을 강화, 지속적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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