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미팅 참석자들은 보스턴다이나믹스가 제작한 이족보행 로봇 아틀라스·사족보행 로봇 스팟·물류 로봇 스트레치 시연을 직접 경험하며 산업 현장에서 로봇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들은 로봇의 실제 도입사례와 그 효과, 앞으로의 개선사항, 로봇의 업무 범위 확장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도 서로 교환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기업과 머지않은 미래에 로봇이 단순 기계 장치를 넘어 인간과 연결되는 존재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진단하며 인간과 로봇이 공존할 수 있는 HR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미 기업 운영 전반에 적용되기 시작한 AI를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지에 대한 토론도 이어갔다.
글로벌 물류기업인 UPS에서 운영하는 AI 콜센터 도우미 등 각자의 기업 업무에 활용되고 있는 AI 사례를 공유했다.
한 발 더 나아가 AI가 업무만 돕는 하나의 수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휴머노이드 로봇에 탑재돼 '디지털 동료'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점에서 로봇·AI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조직문화가 형성될 가능성도 주목했다.
로봇의 업무 범위·생산성은 AI와의 결합을 통해 폭발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이 AI가 탑재된 로봇을 최대한 빠르게 도입해 관련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축적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미팅을 통해 다가올 미래에는 기술 이해도가 높은 인재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로봇·AI와 실제 인간의 기업 내 공존은 피할 수 없다는 인식 아래 앞으로 HR은 기술과 인간 통합을 설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역할로 진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각 기업 최고인사책임자들 역시 기존 HR 방식을 탈피해 기술·전략·조직 설계까지 아우르는 리더십이 필요하며 로봇과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해야 한다고 공감했다.
김혜인 현대차 HR본부장(부사장)은 "제조나 기술개발이 아닌 인사 분야 최고책임자들이 직접 만나 로봇·AI 시대에서의 HR 역할을 논의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HR이 고전적인 역할을 넘어 기업의 비즈니스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도록 현대차가 세계적 흐름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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