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신한·KB국민·우리카드 등 4대 금융지주 계열 카드사의 올해 상반기 해외 체크카드 총결제액은 3조996억원으로 전년동기(2조2802억원) 대비 35.9% 증가했다.
시장 전체가 가파르게 성장했지만 카드사별 점유율 변화는 극명하게 갈렸다. 하나카드는 1년 새 점유율이 6.1%포인트 하락해 45.3%로 주저앉으며 50% 벽이 무너졌다.
반면 같은기간 신한카드는 결제액이 1년전과 비교해 67.6% 늘어난 1조38억원에 달하면서 점유율을 26.3%에서 32.4%로 끌어 올렸다. 하나카드와의 결제액 차이도 5741억원에서 3991억원으로 좁혀졌다.
KB국민카드도 79% 늘어난 3895억원을 기록하며 점유율 12.6%로 올라섰다.
신한·KB국민카드 등은 여름 성수기를 겨냥해 여행 특화 혜택과 온라인 결제 프로모션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면서 고객 유입에 속도를 냈다.
신한카드는 후발주자임에도 앱 연동 편의성, 글로벌 결제 이벤트 강화 등을 앞세워 고객층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신한카드 SOL트래블 체크', 'SOL트래블J 체크' 등은 해외 온라인 결제 시 마이신한포인트를 랜덤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통해 고객 유입 효과를 높이고 있다.
KB국민카드는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 등을 통해 환율 우대, 공항 라운지 이용 혜택 등 실속형 여행 혜택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카드는 '위비트래블 체크카드' 등으로 기존 고객의 해외 결제 이용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 통상 여름철은 해외여행 수요가 정점을 찍는 시기인 만큼 올 여름 성수기를 기점으로 선두 자리가 뒤바뀔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진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한 올해 여름이 체크카드 시장 재편의 분기점이 될 수 있다"며 "단순한 혜택 외에도 디지털 채널 활용도나 앱 편의성,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경쟁력을 가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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