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이천펫축제 단체사진. /사진제공=이천시
이천시는 제3회 이천펫축제가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이천시 이천도자예술마을(예스파크)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축제는 '참여와 교감'을 키워드로 △아이컨택 대회 △릴레이 달리기 △간식 따먹기△기다려 대회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OX 퀴즈 △보물찾기 등 온 가족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했다.


부대행사로는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의 AR 체험 '월전동물도감 완성하기' △관고동 주민자치회의 펫티켓 캠페인 △부원고등학교 학생들의 반려동물 열쇠고리 만들기 △예술로62마켓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노선형 똑버스 2대, 15일 도입

이천시는 오는 15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하고 시내권역에 노선형 똑버스 2대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노선형 똑버스는 25인승 친환경 중형 전기 저상버스로 좌석 16석에 더해 입석도 가능하여 기존 똑버스 보다 수송 능력이 크다. 운행 방식은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노선형으로 운영되며, 시민은 기존 똑버스 호출 앱 '똑타'를 통해 간단히 탑승 예약이 가능하다.

노선형 똑버스(D13) 1노선은 이천역 기준 첫차 06:00, 막차 24:10까지 운행되며, 똑버스(D14) 2노선은 이천역 기준 첫차 06:00, 막차 22:30까지 운행되고 이천의료원 등 대중교통 접근성이 부족했던 지역의 접근성을 높여 시민 이동 편의를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이번 개편으로 폐선되는 2개의 시내버스는 다음 달 13일부터 학생통학 순환버스로 활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