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kV SF6-Free 고압차단기는 지구온난화지수가 이산화탄소 2만3500배에 달하는 SF6(육불화황)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고압차단기로, HD현대일렉트릭이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제품이다.
차단기는 전력 계통에서 사고나 이상 전류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전류를 차단해 설비와 인명을 보호하는 핵심 전력기기다. 최근 글로벌 전력수요 증가로 인한 송배전망 투자 확대와 스마트그리드가 확산하면서 변압기와 함께 차단기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츠에 따르면, 글로벌 차단기 시장은 지난해 약 224억달러에서 2032년 약 429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기간 연평균 성장률(CAGR)은 약 8.37%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외 친환경 고압차단기 시장 전망도 밝다. 유럽은 국제 친환경 규제 강화와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친환경 고압차단기 수요가 확산하고 있다. 국내에선 한국전력공사가 올해부터 신설 변전소에 170kV SF6-Free 고압차단기로 전환한 바 있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우호적인 시장 환경에 힘입어 고압차단기 부문 매출과 수주잔고가 증가하고 있다"며 "중동과 미국 등 기존 시장에서 고압차단기 사업을 안정적으로 이어가는 동시에, 유럽을 중심으로 친환경 고압차단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