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각) 인도 매체 NDTV에 따르면 파키스탄 카라치 '사타르 벅시' 카페가 스타벅스와의 10년째 진행되던 소송에서 이겼다.
'사타르 벅시'는 2013년 리즈완 아흐메드와 아드난 유수프가 창업한 카페로 파키스탄 고유문화와 유쾌한 이미지를 내세운 곳이다. 초록 원 안에 콧수염 난 남성 얼굴을 그린 로고는 스타벅스의 인어를 떠올리게 했고 '사타르 벅시'라는 이름 역시 발음상 '스타벅스'와 비슷하다.
스타벅스는 당시 파키스탄에 매장도 없었지만 '사타르 벅시' 이름과 로고가 소비자 혼동을 일으키고 상표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며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창업자들은 "'사타르'는 흔한 파키스탄 남성 이름이고 '벅시'는 우르두어로 '주는 사람'을 뜻한다"며 모방이 아닌 패러디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당 명칭은 500년 전 아랍 문헌에도 등장한다며 역사적 정당성을 강조했다.
특히 윗빵을 올리지 않고 내놓는 '베샤람 버거', 인도-파키스탄 국경선을 토핑으로 표현한 'LOC 피자' 등은 '사타르 벅시' 창업자 유머 감각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다.
10년 동안 이어진 긴 법정 공방 끝에 파키스탄 법원은 '사타르 벅시' 손을 들어줬다. 법원은 해당 로고와 이름이 '패러디적 성격의 지역 문화 표현'이라며 "스타벅스와 직접적 혼동을 일으킬 정도로 유사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이에 '사타르 벅시'는 계속 영업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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