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정부에 따르면 한미 합의 결과로 지난 4월부터 한국산 자동차에 부과돼 온 25% 고율 관세는 15%로 낮아진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전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미디어센터에서 "상호 관세는 7월30일 합의 이후 이미 적용되고 있는 대로 15%로 인하해 지속 적용하기로 했다"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관세도 15%로 인하된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기아 등 완성차 업계는 수출 채산성 개선과 북미 시장 점유율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현대차·기아는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어려운 협상 과정을 거쳐 타결에 이르기까지 헌신적으로 노력한 정부에 감사드린다"며 "현대차·기아는 앞으로도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적 방안을 추진하는 동시에 품질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기술 혁신 등으로 내실을 더욱 다지겠다"고 밝혔다.
협상 결과에 따라 현대차·기아의 수익성에도 긍정적이 영향이 예상된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현대차는 관세가 25%에서 15%로 낮아질 경우 2026년 영업이익이 2조40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기아도 같은 조건에서 1조6000억원 증익이 기대된다.
관세 인하 효과는 단순한 가격 조정에 그치지 않는다. 미국 내 생산 비중이 높지 않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라인업이 직접적인 수혜를 입게 된다. 특히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에서 조립되지 않는 수입형 모델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자동차업계는 관세 완화가 향후 전기차·수소차 분야의 기술 협력으로 확장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대미 수출 비중이 큰 산업계는 이번 결과를 환영하고 있지만 철강 산업은 예외다. 이번 회담에서도 철강 50% 관세는 협상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철강을 '미국 안보의 핵심 품목'으로 지정해 올해 초부터 수입산 철강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미국에 수출하는 국내 철강사들은 비상이 걸렸다. 미 상무부 국제무역청(ITA)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대미 철강 수출액은 약 29억달러(약 4조1500억원)다. 이는 지난해 철강 전체 수출액 332억9000만달러(약 47조4000억원)의 9% 수준이다.
철강 업계에 대한 별도 보완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경북 포항을 비롯한 전남 광양, 충남 당진 등 상공회의소는 지난 28일 '국내 철강산업 위기상황 극복 방안 공동 건의문'을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 세 도시 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K 스틸법 제정, 철강산업 고도화를 위한 종합대책의 조속한 추진, 제4기 배출권 허용총량 완화 등을 요구했다.
국회는 지난 8월 여야 국회의원 106명이 공동으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안'(K-스틸법)을 발의하고 올해 정기국회 내 통과를 목표로 논의 중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올초 미국 철강 관세가 25%로 인상된 데 이어 곧 50%로 재인상됐다"며 "25%도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었는데 50%까지 관세가 올라 사실상 가격 경쟁력을 상실한 상황이고 우리 기업들을 위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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