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2026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1억원 이상 금융자산을 가진 사람 중 MZ세대 비중은 2022년 19.8%에서 지난해 33.6%로 상승했다. 대중 부유층 3명 중 1명이 MZ세대라는 의미다.
자산 구성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저축자산 비중은 2023년 45.4%에서 올해 42.7%로 하락했지만, 투자자산 비중은 같은 기간 27.7%→31.1%→32.2%로 확대됐다. 연구소는 "MZ세대의 투자 참여로 자산운용의 중심축이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대별로도 투자 성향의 차이가 뚜렷했다. Z세대(1991년 이후 출생)의 금융자산 중 투자·가상자산 비중은 올해 26.3%로 전년 대비 1.4%포인트 상승했다. 평균 예치액은 959만원으로 집계됐다.
밀레니얼세대(1981~1990년생)는 투자자산 비중이 34.8%로 4.1%포인트 증가, 평균 예치액은 2991만원이었다. 반면 X세대(1971~1980년생)는 33.1%로 소폭 증가에 그쳤다. 베이비붐세대(1955~1970년생)는 28.0%로 3.9%포인트 감소했다. 베이비붐세대의 평균 예치액은 4733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MZ세대의 금융 지식과 의사결정 역량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졌다.
'경제·금융 관련 기사를 챙겨본다'는 응답은 지난해 33.4%에서 올해 35.2%로 상승했다. '합리적인 금융 의사결정을 내릴 자신이 있다'는 응답은 전년 대비 6.3%포인트 증가해 타 세대를 웃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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