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식 메뉴로 '한국식 치킨'을 꼽았다. /사진=뉴스1(농림축산식품부 제공)
해외 소비자들이 최근 1년간 가장 자주 먹었고 가장 좋아하는 한식 메뉴로 '한국식 치킨'으로 꼽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2025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지난 23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22개 해외 주요 도시의 소비자 각 500명씩 총 1만1000명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식 치킨, 김치, 비빔밥 등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동안 자주 먹은 한식으로는 한국식 치킨(28.3%), 김치(28.0%), 비빔밥(19.9%) 등으로 조사됐다. 가장 좋아하는 한식도 한국식 치킨(14.0%), 김치(9.5%), 비빔밥(8.2%) 순이었다.


한식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한식 인지도)에 대한 질문에 '알고 있다'는 응답이 68.6%로, 지난해 대비 2.9%p 상승해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식을 먹어 본 사람의 94.2%는 한식에 만족했고, 향후 다시 한식을 다시 먹겠다는 의향도 처음으로 80% 넘어 지난해 대비 4.5%p 상승한 80.6%를 기록했다.

최근 1년간 현지 한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71.7%였다. 한식당에 가 본 사람의 93.1%가 방문한 한식당에 만족, 90.7%가 다시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도시별로는 호찌민, 마닐라, 상하이, 자카르타, 베이징, 런던, 두바이, 상파울루, 시드니, 홍콩에서 한식당에 대한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이 평균보다 높았다. 도쿄, 로마, 파리, 타이베이, 싱가포르, 토론토는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이 중 도쿄는 지난해에 이어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 콘텐츠를 경험한 후 한식을 먹어보거나 한식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는 응답이 65.1%로 음식과 문화의 동반 확산 효과가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맞춤형 한식 홍보 및 한식당 경쟁력 강화, 한류 콘텐츠 및 간편식(HMR)과 연계한 글로벌 한식 확산 정책을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