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4회 – 남양주 예봉산,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산━
팔당역에서 시작한 산행길은 예빈산과 예봉산 정상을 잇는 능선을 따라 오르며 정상에서 운길산과 검단산 그리고 한강을 조망한다. 또한, 산 근교에 수종사, 두물머리 등 다산 정약용의 자취가 남은 역사적 공간을 살펴보며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남양주 가을 정취를 함께 전한다.
━
85회 – 강릉 제왕산, 옛길 품은 역사적인 산━
산행은 대관령 박물관에서 출발해 대관령 옛길을 지나 제왕산 정상에 오른 뒤 대관령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진행된다. 곳곳에서는 가을 절정이 느껴지는 풍경을 함께 담았다. 또한, 제왕산 일대에는 이병화 유혜불망비와 대관령 성황사, 강릉단오제의 기원지인 대관령 산신각 등이 자리해 있어 천 년의 세월 속 전통과 신앙, 인간의 애민 정신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이병화 유혜불망비가 세워진 지 201년째 되는 해로 그 의미를 되새기며 길 위의 역사를 되짚는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산의 자연과 인문, 그리고 역사를 담아온 '김PD의 너만 산이냐 나도 산이다'는 지난 달 월간 '좋은생각'에 담당PD의 에세이가 실리며 따뜻한 공감을 전한 바 있다.
에세이에서 김PD는 "찰나와 같은 가을에 어느 산에 갈까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면, 유명하지 않은 무명(無名)산을 추천하고 싶다"며, 이름 없는 산이 지닌 진정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지면에 담았다.
그 감동을 영상으로 이어가는 '김PD의 너만 산이냐 나도 산이다'는 SK Btv(채널 247번), LG U+ tv(채널 129번), 지니TV(채널 128번), SkyLife(채널 122번)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매주 오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지역 케이블 채널 번호는 마운틴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