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간담회는 응급의료 체계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시가 선보인 '아이맵'은 응급환자의 부적정 이송 및 수용 사례를 분석하고 지리적 정보와 이송 흐름을 시각화해 객관적 판단을 돕는 시스템이다.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자 수용이 가능한 병원을 예측·제시함으로써 부적정 사례를 줄이고, 119구급대와 응급의료기관의 사례 공유 및 해결 과정에서 핵심 근거를 제공한다.
또한 인천시는 응급환자가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를 근절하기 위해 최종 응급핫라인 '아이넷'을 함께 도입했다.
'아이넷'은 인천시 내 21개 응급의료기관 센터장들로 구성되며, 기존 이송이나 전원이 지연·불발될 경우 신속한 연계를 책임지는 최종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김순심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기관 간 유기적 협력과 정보 환류를 지속해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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