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중국 상하이 안푸루에 첫번째 해외 오프라인 편집숍을 연다. /사진=무신사
무신사가 중국 상하이에 오프라인 편집숍을 열고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를 통해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 현지 소비자를 연결해 K패션의 중국 진출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무신사는 19일 중국 상하이 안푸루(安福路)에 오프라인 편집숍 '무신사 스토어 상하이 안푸루'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해당 매장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가속화하는 허브로 활용된다.

이를 통해 무신사는 K패션과 중국 소비자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중국 젊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문화를 반영한 큐레이션을 통해 아시아 대표 디자이너 패션 편집숍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파트너 브랜드가 현지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안푸루는 한국의 성수동처럼 패션 피플과 인플루언서가 집결하는 거리로 글로벌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와 편집숍이 밀집해 있어 상하이 트렌드를 선도하는 핵심 상권으로 꼽힌다.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감성과 트렌드 세터의 유입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무신사 스토어의 첫 해외 거점으로서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매장에는 현지화에 초점을 맞춘 무신사의 중국 진출 전략이 집약됐다. 100년의 헤리티지를 지닌 건물의 지상 3개 층을 활용해 약 694㎡(210평) 규모로 조성됐다. 건물이 지닌 역사와 고유성을 보존하면서 무신사의 큐레이션 역량을 공간 전반에 구현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입점 브랜드는 총 59개로 44개의 국내 패션·잡화 브랜드와 15개의 중국 로컬 및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구성된다. 한국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브랜드를 함께 선보여 현지화 요소를 강화하고 중국 소비자가 친숙한 조합 속에서 K패션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1층에서는 팝업 존을 마련해 시즌과 트렌드에 맞춘 컨셉별 팝업 스토어를 지속 운영한다. 2층은 30여개 패션 브랜드의 개성있는 코디네이션을 한눈에 살펴보며 무신사의 독보적인 브랜드 셀렉션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K팝에 관심이 높은 중국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3층에 'K팝 존'도 별도로 마련했다. 무신사의 정체성을 오프라인으로 구현한 '슈즈 월'과 더불어 다양한 모자를 한데 모은 '캡 클럽' 등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요소도 배치해 몰입도를 높였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토어 상하이 안푸루가 지닌 헤리티지에 무신사의 현대적인 큐레이션 감각을 더해 K패션을 새로운 방식으로 제안하는 전략적 오프라인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무신사는 중국 로컬 문화와 공존하는 현지화 방식을 통해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 현지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