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이벤트에 참여한 전세계 ‘고익하’들의 모습. /사진=코이카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가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고익하' 브랜딩 캠페인의 2025년도 여정을 일단락지었다. 올해는 더 폭넓은 국민 참여를 통해 '글로벌 상생의 가치'를 일상화하는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코이카는 지난 10월부터 벌여온 브랜딩 캠페인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코이카, 제 기쁨입니다)'를 최종 결산 영상 및 이벤트와 함께 마무리한다고 19일 밝혔다. 2024년 '고마워요 고익하'에 이은 올해 캠페인은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가 개발도상국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우리 국민에게도 큰 기쁨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많은 이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었다. 올해 캠페인은 앞으로 이어질 3단계 '함께해요, 고익하'(가칭)를 예고하는 징검다리로도 충실히 역할을 해냈다.

올해 고익하 캠페인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입체적인 설계로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옥외 광고로 호기심을 유발한 뒤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본격 확산한 영상 등 주요 콘텐츠는 2024년 '고마워요, 고익하' 캠페인 대비 주요 성과 수치가 50% 이상 증가했다.


3개월에 걸쳐 진행된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 캠페인은 ▲콘텐츠 총 노출수 약 350만 회 ▲조회 및 반응수 약 500만 회 ▲이벤트 직접 참여자 수 약 5000명 등 역대급 기록을 세웠다. 모델 정혁, 봉사단원 출신 스타 강사 이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 중인 5명의 대표 고익하를 조명한 시리즈 영상이 이같은 성과를 이끌었다.

한국을 포함해 세계 42개국에서 100여 명의 일반인 '고익하'들이 셀카 영상 등을 통해 각자 '나다움'의 '고익하 모먼트'를 말하는 최종 영상은 공개 2주 만에 누적 조회수 17만회를 기록했다. 여기에 서로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1000여 개의 댓글이 달리며 서로 공감을 주고받고 있다.

'고익하' 캠페인은 코이카가 2024년부터 꾸준하게 벌여오고 있는 브랜딩 활동의 하나다. 첫해는 '고익하를 찾습니다'로 시작해 '고마워요, 고익하'로 마무리했다. 올해는 '고마워요, 고익하'에서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로 연결지었다. 꼬리를 물고 이어가는 구성으로 다년 간의 브랜딩 활동에 연속성을 부여했다.


코이카는 올해 '고익하, 잇츠마이플레저'에 연결되는 다음 단계로 더 많은 이들이 일상에서 개발협력의 가치를 나누고 연대하는 참여형 캠페인으로 더욱 진화,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고마움'에서 '내 기쁨'으로, 그리고 '함께하자'는 메시지로 나아가는 것.

류진 코이카 홍보실장은 "'고익하'는 국제개발협력의 가치를 일상에서 쉽고, 친근하게 나눌 계기를 주는 존재"라며 "누군가에게 받은 '고마움'의 감정에서 시작해, 그게 나의 '기쁨'이라는 깨달음을 거쳐, 이제 '함께하자'고 손길을 내미는 단계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