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파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새단장'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상사업비 5000만원을 확보했다. 시는 주요 생활권과 다중이용시설 중심의 환경 정비를 강화하고 방치폐기물 집중 수거, 폐기물 사각지대 개선 등 현장 중심 청소행정을 펼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가 주관한 '깨끗한 경기 만들기' 평가에서도 2019년부터 7회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상사업비 3천만 원을 확보하면서 그간 총 7억3000만원의 상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평가는 생활폐기물 감량, 재활용 활성화 등 자원순환 정책 추진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시는 시민 참여 확대와 현장 실행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 개소식 개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는 지난 6일 새 사무실(시청로 99)에서 '2025년 정기총회 및 개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정기총회에는 박진숙 대한적십자사봉사회 파주지구협의회장을 비롯한 대의원, 협의회 봉사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지난 한 해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사업 계획을 논의했다.
새로운 사무실에서 사랑의 밥차, 취약계층 지원, 재난구호 활동 등 각종 봉사활동에 필요한 준비 과정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6년 환경친화형 농자재 지원사업' 28일까지 신청
파주시는 오는 28일까지 '2026년 환경친화형 농자재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정보를 등록한 농업인 및 농업법인이며, 사업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지에 설치하는 환경친화형 농자재 구입 비용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품목은 '생분해성 멀칭제'와 '잡초매트' 2가지이며, 지원 단가는 '생분해성 멀칭제' 170원/㎡, '잡초매트' 320원/㎡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가는 읍면 지역의 경우 농지 소재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동 지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