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카페베네가 있는 곳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알리는 곳이 될 것”
프랜차이즈 커피전문 브랜드인 '㈜카페베네'가 19일, 서울시 성동구 금호동 금호점에서 글로벌 1,000호점 돌파 기념식을 갖고 2020년까지 10,000개 매장 오픈을 위한 ‘카페베네 글로벌 커피로드 2020’ 계획을 발표했다.

2008년 천호동 1호점으로 시작한 카페베네는 이 날 금호점 오픈으로, 브랜드 창립 5년 만에 국내외 1,000호점 오픈이라는 대한민국 대표 커피기업으로서의 큰 성과를 거뒀다.


카페베네는 8월 19일 현재까지 국내에 901개 매장,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5개 국가에 99개 매장을 열었다.

김선권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과 가맹점주 대표 등이 자리한 이날 행사에서 ‘카페베네 금호점’을 글로벌 1,000호점으로 공식 명명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카페베네로의 도약을 위한 ‘카페베네 글로벌 커피로드 2020’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대한민국 농가와의 상생협력안으로 보성차생산자연합회와 협약을 맺기로 하고 해외진출에 있어 보성녹차 브랜드와 함께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고 밝혔다.


카페베네 김선권 대표는 “과거 5년은 대한민국에서 카페베네라는 토종 커피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브랜딩하는 과정이었다. 사업 초반 스타마케팅과 드라마 PPL은 카페베네만의 독특한 공간문화와 편안한 인테리어와 미디엄로스팅 커피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었다."라며 "앞으로는 해외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기업으로서의 성공모델을 만들며, 소비자를 비롯한 동종업계와 함께 사회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큰 벽을 넘어서기 위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커피를 세계로 알리는 ‘카페베네 글로벌 커피로드2020’을 위해 미국과 중국을 세계화 진출의 거점으로 삼고 전세계 곳곳에 뉴욕 타임스퀘어점처럼 우리의 문화와 커피를 알리는 대한민국 커피문화 지형지도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서 카페라는 공간 속에서 다양한 문화 활동 등을 통해 소비자들과 함께 만들어 온 카페문화를 대한민국의 문화와 상품으로 세계 속에 채워나가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카페베네 미국의 경우 직영점과 차이니즈 마켓 공략 등을 주요 전략으로 삼았던 초기 진출 과정에서 벗어나 현지인 가맹점주 모집을 통한 성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현재 7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미국 시장에서 카페베네는 38개 매장이 계약을 완료하고 추가 오픈을 앞두고 있다.

미국과 함께 세계화의 거점으로 삼고 있는 중국의 경우, 중국 파트너사인 중기투자집단과 중국 100여개 거점도시에 판사처(지사)을 설립하고 업무의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실행을 위해 매장 투자, 매장 관리, 물류 공급에 필요한 자회사 4개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중국은 현재 87개 매장이 문을 열었으며 2014년 8월까지 1,00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세우고 있다.

또한 현재 진출한 필리핀,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와 몽골,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대만, 일본, 싱가폴, 베트남 등 연내 오픈 예정인 국가를 비롯, 홍콩, 호주, 유럽 국가까지 진출국을 넓혀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전세계 매장 10,000개를 확대해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