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시장경영진흥원(원장 임병재)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이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시장경영진흥원은 2013년 추석 연휴 기간(2013.9.14~9.20) 중 문화관광형시장의 고객 수 분석 결과, 전년도 추석기간(2012.9.25~10.1)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인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 이용자들의 카드 사용실적을 바탕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51개 문화관광형시장을 이용한 고객 수는 지난 해 추석 연휴 조사치(44만 510명)보다 25% 증가한 55만 673명으로 조사됐다.
시장별로 살펴보면, 삼천포수산시장의 고객 수가 전년 대비 86% 증가하여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어 제주 서문공설시장이 83%, 속초관광수산시장이 76%, 나주목사고을시장과 하양공설시장이 69%로 뒤를 이으며 전반적인 문화관광형시장 고객 수 증가추이를 보였다.
2013년 육성사업 대상으로 지정된 51개 문화관광형시장은 정부(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지자체-상인회, 3자 논의구조를 상설화하고 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전문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체험과 공연으로 각 시장만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문화,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문화관광형시장의 브랜드 강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2013년 육성사업 대상으로 지정된 51개 문화관광형시장은 정부(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지자체-상인회, 3자 논의구조를 상설화하고 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전문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체험과 공연으로 각 시장만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문화,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문화관광형시장의 브랜드 강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와이파이존 설치, 온누리상품권 전자결제 등 ICT 기술을 적극 활용,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시켰다.
시장경영진흥원 이민권 상권활성화본부장은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이 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소비자분석, 상권 분석 등 세밀한 조사를 통해 시장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의 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은 앞으로 전통시장이 가진 시장 고유의 특성을 발굴·개발하여 전국적 브랜드를 갖추고, 쇼핑과 관광이 가능한 복합쇼핑문화공간의 형태를 도모하며 2015년까지 100곳을 육성할 계획이다.
시장경영진흥원 이민권 상권활성화본부장은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이 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소비자분석, 상권 분석 등 세밀한 조사를 통해 시장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의 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은 앞으로 전통시장이 가진 시장 고유의 특성을 발굴·개발하여 전국적 브랜드를 갖추고, 쇼핑과 관광이 가능한 복합쇼핑문화공간의 형태를 도모하며 2015년까지 100곳을 육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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