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카드가 지난 2009년 출시한 독자브랜드 '채움'시리즈가 '쎈' 할인카드로 돌아왔다.

'농협, 카드혜택에 물들다'는 콘셉트로 구성된 샵핑카드(쎈 쇼핑할인), 베이직카드(쎈 무제한 할인), 뉴해브카드(쎈 포인트 적립), 테이크5카드(쎈 선택할인), 하나로카드(쎈 마트할인), 미카드(쎈 외식할인) 등 6종의 카드는 NH농협카드의 독자브랜드 '채움'의 혜택을 그대로 담되 상품별로 목적에 어울리는 고유혜택을 강화했다.
 
◆독자브랜드 '채움', BC와 멀어진 후…


지난 2009년 NH농협카드는 BC카드 회원사 지위만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판단, 별도로 독자브랜드인 '채움'을 출시했다. 출시 3개월여 만에 100만좌를 돌파하는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BC카드 브랜드를 줄이고 독자카드인 채움 브랜드를 늘리는 영업을 해왔다. 그 결과 채움 브랜드의 주력상품으로 6종의 카드가 탄생했다.

6종 카드는 우선 채움의 혜택을 기본 바탕으로 깔고 있다. 지난해 5월1일 개발된 공통서비스 플랫폼 아래 채움브랜드 카드를 쓰면 전월실적과 상관없이 동일한 혜택을 주는 것. 일반등급의 경우 ▲도미노피자 30% 할인 ▲CGV 1000원 추가할인 ▲박승철 헤어스튜디오 최대 20% 할인 ▲전국 1000개 채움 맛집 5~50%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플러스등급의 경우 뚜레쥬르 20% 할인, VIPS 25%할인, 엑스골프 무료부킹, 면세점 할인, 호텔 식음료 할인 등이 추가로 적용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자기계발서비스도 채움혜택으로 채웠다. 모든 채움카드 회원은 NH농협카드의 교육·문화사이트인 '채움스케치'를 전월실적과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인문, 교육, 자기계발, 경제 등 4000여건의 베스트셀러 저자의 강연과 초·중·고 인터넷 강의가 제공되고, 자녀의 인성과 진로적성을 위한 멘토 상담과 교육 컨설팅까지 할 수 있는 '금상첨화' 혜택이 주어진다.
 

샵핑(#ing)카드
뉴해브(NEW HAVE) 카드


◆6종 카드, '쎈' 혜택만 채웠다


이 같은 플랫폼서비스를 최초로 반영한 상품이 '샵핑(#ing)카드'다. 쇼핑에 관심이 많은 20∼30대 고객층을 주요 타깃으로 전국 주요 쇼핑업종(백화점·대형할인점·마트·슈퍼마켓·편의점·면세점·홈쇼핑)은 물론 인터넷쇼핑몰에서 할인이 적용된다.

음식을 중시하는 20~30대라면 '미(ME)카드'가 제격이다. 국내외 모든 음식점에서 최대 7% 할인이 적용되는 것과 더불어 버스와 지하철, 기차, 택시, 항공기 등 대중교통과 G마켓, 옥션 등 주요 온라인쇼핑몰에서 최대 7%를 할인받을 수 있다.

주유, 쇼핑, 교육, 엔터테인먼트, 포인트 등 5가지 분야의 혜택을 한 카드에 담은 '테이크(TAKE)5카드'는 한달에 한번 혜택을 받는 서비스를 바꿀 수 있다. 자신이 필요할 때마다 할인을 선택할 수 있어 유용하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도 있다. NH농협금융 출범 기념으로 탄생한 '뉴해브(NEW HAVE)카드'는 실적과 한도에 제한없이 기본 0.7%를 적립해준다.

 

/일러스트레이터 임종철

뉴해브카드가 '적립'에 충실했다면 올해 출시된 '베이직(BAZIC)카드'는 할인 측면에서 실적과 한도를 무시한다. 복잡한 제한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쉽고 편리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국내외 전 가맹점 어디서나 할인혜택을 적용했다. 신용카드는 이용금액의 0.7%, 체크카드는 0.2% 청구할인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6종의 상품은 고객 소비성향에 맞춰 또 다시 체크, 신용, 플러스등급 등으로 나뉜다. 상품명은 같지만 혜택에는 차별화를 꾀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어려운 카드시장의 돌파구는 '대고객 서비스 강화'라는 인식 아래 다양하고 적시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품 플랫폼서비스를 구축하게 됐다"며 "고객에게 필요한 혜택을 모아 다양한 상품 출시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하나로카드, '농협만의 특별한 카드' 
 
모든 카드사들이 '우리만의 특별한 카드'를 내놓기에 분주한 가운데 NH농협카드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상품이 있다. '하나로카드'는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등 농협판매장 이용 시 10% 청구할인을 제공하는 특화상품으로 전월이용실적에 따라 5000∼5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농협이 운영하는 주유소 등에서 리터당 60원이 청구 할인된다. 이밖에도 대중교통, 병원, 약국이나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뱅킹 등에 대한 혜택도 주어진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6000원, 국내외겸용 8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