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프랜차이즈 ‘CU(씨유)’가 최근 3년간 주요 간편식 카테고리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최근 새롭게 등장한 프리미엄 메뉴들이 기존 스테디샐러들의 아성을 위협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주먹밥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최근 ‘밥바(bar)’ 등 품질을 업그레이드 한 주먹밥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2012년 전체 매출 비중 1.4% 머물러 있던 프리미엄 주먹밥이 2013년 16.9%에서 올해는 32.0%까지 판매가 껑충 뛰었다.
다른 카테고리 역시 마찬가지다. 토핑을 강화하고 용기 패키지에 담은 프리미엄 김밥은 2012년 5.7%에서 올해 22.0%로 매출 비중이 크게 늘었으나 1천원대 일반 줄김밥은 2012년 94.3%에서 올해 78.0%로 감소하며 확연한 선호도 차이를 보였다.
샌드위치류에서는 지난 해부터 아침대용식 시장이 더욱 세분화 되면서 올해 매출 구성이 일반샌드위치 79.2%, 머핀∙베이글 20.8%로 양분화 되는 모습이다.
이렇게 간편식사 제품들의 매출 구성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가치)를 따지는 실속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흐름 속에 업계의 노력도 한 몫 했다. ‘CU(씨유)’는 소비자 설문 및 구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꾸준히 제품 업그레이드를 해왔다.
스팸, 너비아니 등 원물 토핑을 얹힌 주먹밥을 개발했으며 내용물을 80% 이상 강화한 김밥, 베이커리 전문점 수준의 치즈 베이글도 최근에 선보였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유선웅 팀장은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입맛과 소비성향이 변화함에 따라 프리미엄 상품들의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이는 최근 1~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늘며 이에 대한 기대심리도 덩달아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유선웅 팀장은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입맛과 소비성향이 변화함에 따라 프리미엄 상품들의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이는 최근 1~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편의점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늘며 이에 대한 기대심리도 덩달아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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