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이 4계절 항상 입을 수 있는 아이템은 뭘까? 그리고 여자들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남자의 아이템은? 전 세계 공통적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가장 보편화되고 사랑 받는 아이템은 바로 ‘재킷’일 것이다.
재킷은 좀처럼 쉽게 소화하기가 쉽지 않다. 핏, 소재, 컬러, 셔츠 및 타이와의 매치 등등 신경 쓸게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몇 가지 기법만 알고 있다면, 단 몇 벌의 재킷만으로도 한결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중요한 아이템을 꼭 새겨두길 바란다.
그래서 오늘은 재킷과 전체적인 코디를 가장 조화롭게 입을 수 있는 몇 가지 기법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재킷을 입는 데에 있어 초보자라면, 가장 기본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킷 코디에 있어 가장 손쉬운 방법은 무늬가 없는 재킷과 팬츠의 조합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컬러의 조합. 같은 컬러의 재킷과 팬츠를 조합하는 것은 실패하기가 더 어려운 조합이다.
그 다음에는 감색(검은색을 띤 남색)과 회색의 조합. 재킷이나 팬츠의 컬러가 뒤바뀌어도 이 컬러의 조합은 언제 어디에서나 멋진 조합을 가진다. 조금 더 용기를 내어본다면, 재킷 혹은 셔츠와 같은 컬러의 타이를 멘 후, 행거치프를 해주는 것도 좋다. 이때 행거치프의 컬러 는 타이와 같은 계통의 컬러가 무난하다.
▶ 패턴이 있는 옷과 단색의 조화
이제 두 번째 단계인 패턴이 있는 옷들의 코디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패턴이 있는 옷이 코디에 포함된다면 훨씬 풍성한 느낌과 생동감을 가져갈 수 있다. 패턴의 매력에 빠져들면 점점 대담해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깜짝 놀랄 수도 있으니 주의하길 바란다.
일단 패턴이 있는 옷과 없는 옷을 매치 시킬 때는 무늬가 있는 옷에 들어가 있는 컬러를 선택하여 무늬가 없는 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감색과 베이지 컬러의 조합이 된 재킷을 입어준다면, 팬츠는 감색 또는 베이지 컬러로 통일감을 주는 것이 기본이다. 이는 단색의 재킷과 패턴이 있는 팬츠를 입을 때도 동일하게 적용이 된다.
▶ 상, 하의 의 컬러 조합
마지막으로 말하고자 하는 코디 방법은 상하의 의 다른 컬러 조합이다. 이 코디 기법은 컬러에 따라 체형을 보완해주기도 하며, 인상과 분위기가 물씬 달라지기도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상의와 하의의 컬러의 농도가 달라야 한다는 점이다. 상의가 진한 색이라면, 하의는 연한 색을. 상의가 연한 색이라면, 하의는 진한 색을 입어주는 것만으로도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이는 아예 다른 컬러들의 매치로도 가능한데, 봄 여름 같은 계절에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파스텔톤과 원색을 매치 시켜도 좋은 코디네이션이 연출 될 수 있다.
유독 이번 겨울은 따뜻하다고 한다. 그렇기에 재킷만으로 할 수 있는 스타일링기법을 알고 있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다.
글 : 패션칼럼니스트 이준환 lookomag@naver.com
사진 : DAPPEREDMAN, CDR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