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이 되면 셀 수 없이 많은 선물세트가 출시된다.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선물 고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할 수 있다. 바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선택하면 무난하다. 이런점에서 누구에게나 선물해도 부담 없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건강식품의 인기는 올해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나이를 먹어도 건강하게 사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건강식품의 인기가 높은 이유다.

건강식품 가운데 홍삼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홍삼은 면역력과 피로 회복에 좋고 기억력과 혈액 흐름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남녀노소 대표 건강식품으로 자리잡았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아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다른 식품에 비해 효능이 크다. 면역력 증진, 피로 및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개선, 노화 방지(항산화) 등에 도움이 된다. 신종 인플루엔자(신종 플루)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홍삼은 노인들에게 적합한 식품으로 꼽힌다. 나이가 들면 체력이 약해지고 기억력도 떨어지는 데다 심리적으로 소외감과 타인에 대한 의존성이 증가하는데 이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 주거나 개선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홍삼이기 때문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홍삼은 스트레스와 외부 자극에 대해 신체가 저항할 수 있는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켜 피로를 회복시키고 근력을 증가시킨다. 또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소판 응집 유도 물질인 콜라겐·아라키돈산·트롬빈을 억제해 혈액 흐름이 개선된다. 임상시험을 통해서도 기억력 증가와 정신적 피로도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홍삼의 또 다른 효능은 면역력 증가다. 우리나라는 계절이 변하는 환절기에 명절이 있다.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커지고 황사, 미세먼지같이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환경 요인이 발생한다. 이럴 때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 
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세포가 증가한다. 면역력이 증가하면 외부 환경으로부터 몸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줄 수 있게 도와줘 환절기 감기 같은 잔병치레를 줄일 수 있다. 이 밖에 혈관, 두뇌 건강을 지켜주는 기능도 있어 노인들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제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피로 회복, 면역력 증가 등 효능 많아

이와 관련해 종근당건강은 기호에 따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삼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 종근당건강은 올 설 명절을 맞아 카드 할인과 추가 증정 같은 할인 혜택을 기획해 소비자들이 경제적으로 선물세트를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종근당건강 제품은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홍삼액플러스와 홍삼녹용골드가 있다. 평소 건강을 생각해 가볍게 마실 수 있는 홍삼 음료로 홍삼농축액 외에도 여러 가지 한약재를 혼합한 파우치 형태로 만든 제품이다.

홍삼농축액을 함유한 침향환도 눈여겨볼 만하다. 침향환은 침향·당귀·녹용·산수유를 핵심 원료로 숙지황·홍삼농축액(국내산 6년근), 대추·산약·복령·석창포·백수오·원지 등의 원료를 보강한 씹어먹는 제품이다. 물 없이 부드럽게 씹어먹을 수 있고 낱개로 포장돼 여행이나 출장 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또 이마트와 종근당건강이 공동 개발해 생산한 제품도 있다. 2013년 출시한 6년근 홍삼정의 경우 그해 조기 품절됐고 지난해에는 10만 병 이상 판매하면서 반값 홍삼 시대를 연 대표적인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6년근 홍삼정, 4년근 홍삼정, 순한홍삼정, 홍삼진액, 홍삼추출액같이 종류도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제품은 원료 삼부터 홍삼, 완제품까지 200여 가지 검사를 통과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가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