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 법’ /사진=이미지투데이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 법’

설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설날 상에 필수인 동그랑땡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 궁금증이 쏠리고 있다.

동그랑땡에는 돼지고기, 당근, 양파 1개, 쪽파 12뿌리, 두부 1모, 마늘 10개, 생강, 후추, 깨소금, 소금, 달걀 식용유, 밀가루 등이 들어간다.


재료 준비가 다 끝났다면 두부 1모를 깍뚝썰기해 끓는 물에 10분간 삶는다. 삶는 동안 동그랑땡 반죽을 만들어야 하는데 우선 쪽파, 양파, 당근, 생강, 마늘을 잘게 다져서 준비한다. 이어 삶은 두부를 건져서 찬물에 식힌 후 체에 걸러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짠다.

물기가 완전히 제거된 두부, 돼지고기 등심 간 것, 잘게 썬 채소에 후추, 깨소금,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하면서 반죽을 만든다. 특히 이 과정에선 반죽을 세게 주무르면서 두부와 고기의 형태가 사라질 때까지 반죽을 곱게 치대야 한다

반죽이 완성되면 반죽을 위생 봉지 혹은 랩에 싸서 돌돌 만다. 이렇게 만 반죽을 잘라 동그렇게 빚어야 하는데 잘 썰리지 않을 경우 냉동실에 2~3시간 정도 보관했다 꺼내면 쉽게 잘린다. 랩에 싸인 그대로 약 3㎝ 크기로 반죽을 자른 다음 동그랗게 빚으면 매우 쉽게 동그랑땡 형태가 완성된다.


그 다음 달걀 10개에 소금 3g을 넣고 잘 섞은 달걀물을 만들어 동그랗게 만든 반죽에 밀가루옷을 입한 뒤 중불에서 구우면 동그랑땡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