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주류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크림생맥주, 생맥주 칵테일, 병맥주 등 다양한 비어 종류와 저렴한 안주로 계속 관심을 끌고 있는 스몰비어 브랜드들의 인테리어 특징은 복고풍, 단순한 소품 배치, 트릭아트, 간단한 웨스턴바 형태 등 뻔한 디자인으로 고객과 공감하는 스토리 없이 재미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스몰비어 창업을 주도하고 있는 (주)트랜차이즈의 '오땅비어'는 오징어 모양의 캐릭터와 노란색의 색상으로 특징을 주고 있다.
노란색 색상은 비어 호프의 색칼과 오징어 색상이 하나로 어울러져 멀리서도 눈에 띄고 있다. 오땅비어는 스몰비어특성상 대부분이 작은평수에서 매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작은평수에서도 최대한 공간을 활용할수 있는 시공기법으로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다양한 감성요소 소품을 사용해, 남녀노소 구분없이 누구나 좋아할 매장으로 만들어져 있다.

쉬운 창업과 매장 운영을 지향하는 ㈜이지에프앤비가 운영중인 프리미엄 스몰비어 '비어스탑'의 인테리어와 디자인은 국내 프랜차이즈업계 최초로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BI가 실질적으로 외식사업에 접목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정류장을 테마로 일상 생활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접목시켜 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재미있는 만화 캐릭터로 단순화하여 표현한 ‘비어스탑’ 매장의 인테리어는 매장 외부 간판과 내부 그래픽 요소가 거의 학생들의 디자인으로 적용되고 세련미와 독특함을 겸비하고 있어 20 ~ 30대의 젊은 고객들과 공감하는 펀(Fun)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한편, 성공적인 소자본 주점 창업을 하고 싶은 예비 창업자는 선착순 10호 점까지 프리미엄 스몰비어 ‘비어스탑’의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전문인력 밀착지원 등 다양한 통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