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음주량' /사진=머니투데이DB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성인 음주량'
술 소비자 10명 중 4명은 최근 저도수 소주를 통해 음주량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연맹은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과 공동주최한 간담회에서 지난 7월 20대 이상 성인남녀 270명(남 130명, 여 14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의 23%가 중저도수 소주를 마시면서 음주량이 '약간 늘었다'고 밝혔고 14.4%는 '많이 늘었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 중 42%가 저도수 소주를 마신 뒤 음주량이 늘었다고 응답해 남성(34%)보다 저도수 소주를 통한 음주량 증가가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저도수 소주 때문에 술값 지출이 늘었다(14.1%), 숙취로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다(12.2%), 음주시간이 길어졌다(8.2%), 술자리가 많아졌다(5.9%)는 반응도 나왔다.
저도수 소주에는 주 원료인 주정이 덜 들어가 가격이 일반 소주보다 저렴해야 한다는 주장과는 달리 소비자들은 가격에 대해서는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의 32.2%만이 '저도수 소주 가격이 (일반소주보다) 싸야 한다'고 응답해 '(가격은) 상관없다'(39.3%)와 '저도수 소주에 별도의 첨가물이 들어 있어 싸지 않아도 된다'(16.3%)고 응답한 비율보다 낮았다.
저도수 소주에 만족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저도수 소주의 인기를 반영하며 53%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과 공동주최한 간담회에서 지난 7월 20대 이상 성인남녀 270명(남 130명, 여 14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의 23%가 중저도수 소주를 마시면서 음주량이 '약간 늘었다'고 밝혔고 14.4%는 '많이 늘었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 중 42%가 저도수 소주를 마신 뒤 음주량이 늘었다고 응답해 남성(34%)보다 저도수 소주를 통한 음주량 증가가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저도수 소주 때문에 술값 지출이 늘었다(14.1%), 숙취로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다(12.2%), 음주시간이 길어졌다(8.2%), 술자리가 많아졌다(5.9%)는 반응도 나왔다.
저도수 소주에는 주 원료인 주정이 덜 들어가 가격이 일반 소주보다 저렴해야 한다는 주장과는 달리 소비자들은 가격에 대해서는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의 32.2%만이 '저도수 소주 가격이 (일반소주보다) 싸야 한다'고 응답해 '(가격은) 상관없다'(39.3%)와 '저도수 소주에 별도의 첨가물이 들어 있어 싸지 않아도 된다'(16.3%)고 응답한 비율보다 낮았다.
저도수 소주에 만족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저도수 소주의 인기를 반영하며 53%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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