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티몬이 자사의 TV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내 중소기업이 제조한 TV 판매가 작년 동기 대비 올해 1분기 83% 증가하고 전체 TV 상품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에서 55%로 증가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이처럼 중소기업 TV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핵심 부품인 패널을 삼성과 LG로부터 공급받기 때문에 기능과 품질상의 차이가 크게 없기 때문.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UHD TV는 물론 커브드 TV까지 반값수준에 공급하고 있는 점도 판매 급성장의 배경이다. 실제 지난해 티몬에서 판매한 중소기업의 50인치 UHD TV 평균가격은 65만원 수준이었으나 올해 56만원대로 낮아졌다. 

중소기업 TV의 제품 및 가격 경쟁력이 좋아진 것 외에도 싱글 가정이 늘고 있는 점도 TV 수요확대로 연결됐다. 여기에 방송 채널의 증가로 한 가구 내에서도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선택해 각 방에서 시청하는 가정이 늘면서 가격부담이 적은 중소기업 TV를 추가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크기 별로 살펴보면 40인치 매출이 30%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32인치 23%, 55인치 21%, 48인치 1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0인치(43%), 32인치(26%)등 중소형이 전체 70% 가까이 차지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큰 TV의 선호도가 높아진 것이다. 또한 지난해의 경우 UHD TV의 비중이 3%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33%로 커지며 중소기업 TV에도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음을 보여줬다. 

현재 티몬이 판매중인 중소기업 TV의 평균가격은 31만9000원이며 32인치 TV를 15만원부터 구매할 수 있다. 대기업 TV의 경우 40인치 UHD TV를 90만원대 후반, 55인치 UHD 커브드TV를 180만원 후반에서 판매하고 있어 중소기업 TV와 가격차이가 크다.

김선민 티켓몬스터 프러덕트1본부장은 “중소기업 TV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품질이 우수한 제품들을 MD가 직접 큐레이션해 선보이고 있다”며 “10만원대 TV를 구매하더라도 AS연장 서비스를 적용하는 등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몬에서 판매하는 중소기업 ZEPA의 TV. /사진=티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