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집회/사진=사진공동취재단

26일 오늘 촛불집회에 참여한다는 준비물은 무엇을 챙기면 될까. 우산이나 우비 꼭 챙겨야 한다. 광화문 광장을 포함한 서울 곳곳에 진눈깨비가 내리고 있다. 든든한 옷차림, 미끄럽지 않은 신발, 마스크까지 꼼꼼히 챙겨야 한다.
 
촛불집회의 필수품인 양초와 종이컵은 현장에서 직접 나눠주는 경우도 있고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집에 구비했다면 직접 가져가는 것이 좋다. ‘촛불집회 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 앱은 ▲광화문 일대 화장실이 어디에 있고 몇 시까지 운영을 하는지 ▲촛불을 챙기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촛불을 켜는 기능 ▲촛불집회에 참가할 때 준비해야 할 준비물 ▲촛불집회에 가는 길(몇 번 출구로 가야 하는지)▲ ‘박근혜는 하야하라’ 피켓 기능 ▲최순실에 대한 풍자그림 등을 담고 있다.
집회에 참여하는 동안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바닥에 찬기를 막아줄 수 있는 방석이나 돗자리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집회 상황에 따라 계획한 시간보다 더 늦게까지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먹거리와 마실 물 등 비상식량을 준비해 가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집회가 끝난 뒤 깨끗한 뒤처리를 하기 위해 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봉투를 꼭 챙겨 나와야 한다.

한편 5차 촛불집회는 오후 1시부터 시청광장이나 청계광장에서 사전행사를 진행하고 오후 4시부터 행진을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