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내에서 문화생활을 즐긴다.' 요즘 주거 트렌드다.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로 다른 주거 단지와 차별화하는 단지가 인기다.
이는 아파트시장이 실수요자들 위주로 개편되면서 아파트 상품 자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브랜드와 외관설계 등 외적인 부분에 치중됐다면 최근에는 평면, 커뮤니티시설, 조경, 친환경설계 등 내부적인 요소가 더 중요시되고 있다.

건설사들도 수요자를 끌기 위해 신평면을 개발하고 이전에는 볼 수 없는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과거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은 피트니스센터나 놀이터, 노인정 등 단순한 시설에 그쳤지만 최근에는 지역, 환경 등 단지가 지닌 특성을 부각시키거나 수요자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커뮤니티시설을 선보인다.


이 가운데 평택 최대 커뮤니티 시설을 자랑하는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가 인기몰이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40개동 규모로 3240가구가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주택형으로 제공된다. 전용면적 59㎡는 분양이 마감됐고 72㎡와 84㎡도 분양 마감을 눈앞에 두고 있다,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소사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단지인 만큼 커뮤니티시설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단지는 세분화되고 다양한 커뮤니시티로 가득차있다. 유희실, 보육실, 교사실 등 세분화된 보육공간(케어플레이스), 골프연습실, 퍼팅그린, 스크린골프, 샤워실과 탈의실, GX룸과 피트니스공간(클럽플레이스), 키즈 도서관과 주민회의실, 독서실 등이 완비된 문화공간(컬처플레이스) 등이 마련된다.

실내 클라이밍과 탁구장 등으로 활용가능한 다목적 체육시설(액티비티 플레이스), 대형 스파와 습건식사우나, 세신실 등도 들어서 최고 수준의 커뮤니티시설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도 쿠킹클래스와 다목적 실내체육관 등도 설계돼 단지 안에서 문화와 여가생활을 다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근 단지에서는 찾기 힘든 다양한 특화커뮤니티도 마련된다. 원거리 방문객과 가족 친지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5개실도 마련된다. 게스트하우스 옆에는 자녀들 생일파티와 돌잔치 등의 행사를 할 수 있는 연회장도 들어서며 호텔식 라운지 콘셉트의 고급스러운 카페테리아도 조성될 계획이다.

단지는 타입별로 4Bay 설계를 비롯해 펜트리, 드레스룸, 3면발코니 등의 혁신설계를 적용했다. 공간 활용도를 대폭 높인 특화 평면은 소비자들의 반응이 특히 좋다. 단지설계에서는 전체 동을 남향이나 남동향으로 설계, 일조량과 채광을 극대화했다. 또한 상가주차장을 제외하면 전세대 지하주차장으로 설계해 보행자의 안전을 높이고 주거 쾌적성을 향상시켰다.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에서 차량으로 15분 거리에는 SRT 평택지제역이 지난해 개통해 강남권 수서역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다. 지제역과 단지를 오가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이 생길 예정인 데다 2020년 준공되는 동부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강남권까지 약 40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평택에서 서울 강남역과 사당역을 연결하는 2개 광역 시내버스 노선 역시 신설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 2019년 개점 예정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가칭)이 있다. 여기에 뉴코아아울렛, 롯데마트, 평택시청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있다. 단지 앞에는 초등학교(2019년 개교예정)와 유치원이 개교할 예정이며 대규모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문화공원도 가깝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800만원 후반대로 인근 용죽지구에서 분양 중인 단지의 분양가보다 약 200만원가량 저렴하다. 여기에 중도금 무이자혜택이 제공된다. 입주는 2019년 6월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평택시 소사동 107-9번지(평택대학교 인근)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