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를 선택할 때 입지여건 중 최고 중요요소 중 하나는 '교통'이다.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물류이동이 쉽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데다 업무의 활동반경을 넓힐 수 있어 수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물류를 수송할 일이 많은 제조업종이 입점해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이런 도로가 중요하다. 특히 물류를 수송할 일이 많은 지식산업센터 내 입점업체들은 도로나 철도 등의 교통을 신경 쓰는 경우가 많다. 도로망이나 철도가 잘 갖춰져 있으면 공항이나 항공, 터미널 등 주요 기반시설과도 연결이 수월해 운송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더불어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까지 잘 갖춰진 곳은 금상첨화다. 지식산업센터로 출퇴근하는 직원들의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고 업무능률 향상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 주변으로는 상권이 형성되고 편의시설이 늘어나 주변여건도 개선되는 장점도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최근 교통환경이 좋아져 경기권으로 이전하는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교통망을 잘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물류이동이 쉽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등 장점으로 수요자와 투자자에게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뛰어난 교통망을 자랑하는 지식산업센터는 인기가 좋아 분양도 활발한 편이다. 그중 동탄신도시 12-2블록에 분양 중인 ‘루체스타비즈’는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춰 수요자와 투자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루체스타비즈는 지하 2층~지상 14층의 연면적 3만1109.07㎡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시행은 국제자산신탁, 시공은 대림종합건설과 금강에이스건설이 맡았다. 루체스타비즈는 인근에 경부고속도로 동탄신도시 구간 지하화사업이 2020년 준공될 예정이고 경부고속도로, 용서고속도로와 인접하다. 또한 KTX·SRT·GTX 동탄역(예정)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단지를 짓는 화성 동탄신도시는 750개의 대기업(삼성전자와 LG전자 등)이 밀집해 약 30만의 유동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단지 내 상가는 유동인구의 접근성이 좋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스트리트형상가’로 구성, 동탄신도시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성이 기대된다.

특히 ‘루체스타비즈’는 국제자산신탁에서 선보이는 대규모 개발형 토지신탁사업으로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원하는 수요자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루체스타비즈’가 위치하는 동탄 테크노밸리는 삼성반도체와 같은 지역기업과 지구 내 외국인투자기업이 연계된 첨단공장, R&D, 벤처시설 등 750개의 기업이 집약된 수도권 남부의 첨단산업단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루체스타비즈’는 기업입지와 외국인 투자유치에 있어 유리한 첨단도시시스템과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훌륭한 입주조건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또한 ‘루체스타비즈’의 주변에는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LG전자 등 대기업은 물론 화성일반산업단지, 동탄오산산업단지 등의 대규모 배후산업단지가 인접해 있어 실질적인 비즈니스 배후수요까지 갖췄다. 탄탄한 임대수요도 눈길을 끈다. 주변에는 약 4만세대가 입주를 완료한 동탄1신도시와 약 11만세대의 입주가 예정된 동탄2신도시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보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