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G마켓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욜로 라이프가 그야말로 대세다. 실제로 올들어 10명 중 9명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즐겼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나를 위한 소비를 하면서 가장 통크게 지갑을 여는 품목은 패션이었으며, 향후에는 여행에 더 투자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최근 일주일(5/31~6/6) 동안 총 94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올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금액 질문에는 ‘100만원 이상’ 지불했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고,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로 뒤를 이었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가 강조되면서 가족 등에 대한 희생보다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추는 욜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 응답이 가장 많았고,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식품/의료용품(7%) ▲자기계발 품목(5%)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밖에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이 2위, 그리고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 라는 질문에 40대~50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기존에 자녀나 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대와 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G마켓 마케팅실 남성헌 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며 “설문 중 54%가 이러한 소비를 하기 전에 필요 여부나 예산 등을 미리 계획한다고 답하는 것처럼 욜로라이프가 단순히 과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 지고 있어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스스로를 위해 더 투자하고자 하는 품목으로 ‘여행’이 1위를 차지한 것과 같이, G마켓에서도 올 들어(1/1-6/6) 여행/항공권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는 등 매년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수요를 반영해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후쿠오카, 도쿄 등 주요 도시 항공권을 대상으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이 할인되는 20% 항공 할인을 제공한다. ‘후쿠오카 항공권’은 8만원대에, ‘오사카’와 ‘도쿄 항공권’은 각각 10만원대에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