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DA 오토모티브 포럼’. /사진=박찬규 기자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21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을 개최했다.
지난해 디젤포럼에 이은 이번 2회 포럼의 주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전’이다. 관련브랜드 및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다양한 기술, 앞으로 발전방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윤대성 부회장의 KAIDA 오토모티브 포럼 소개,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정재희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됐고 이번 포럼의 모더레이터(moderator)인 허건수 교수의 발표자 소개에 이어 국내외 학계, 업계 전문가들의 발표, 패널 토론,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다.
윤대성 KAIDA 부회장은 “최근 자동차 시장은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노출됐으며 이런 변화는 기존 내연기관의 진화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전기차, 연료 전지 등의 눈부신 발전 그리고 커넥티드, 자율 주행 등 자동차와 IT의 접목처럼 기술적인 측면에서 더욱 뚜렷해졌다”며 “이에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이 같은 자동차산업의 주요 기술적 트렌드를 조명해보는 포럼을 순차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업계 및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기술적 측면에서 자동차 시장이 나아가는 방향을 짚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정재희 한국수입자동차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KAIDA 오토모티브 포럼을 계속 발전시켜 국내 업계 및 글로벌 자동차시장에 대한 이해와 향후 흐름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철 한양대학교 이형철 교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기술의 소개’ 발표에서 “현재 HEV는 자동차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관련기술의 연구개발은 자동차기술 분야의 주요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며 “이번 발표에서는 친환경차의 역사와 산업 동향, HEV 개요 및 HEV 기술 개발의 전망을 다루고자 한다”고 전했다.
KAIDA 오토모티브 포럼’. /사진=박찬규 기자
아베 시즈오 토요타자동차 상무이사는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발표에서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EV(Electric Vehicle), PHV(Plug-in Hybrid Vehicle), FCV(Full Cell Vehicle) 등과 같은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핵심 기술”이라며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업계의 선도적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타카하시 오사무 PEVE 상무이사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배터리’ 발표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되는 고성능 니켈수소전지, 리튬전지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소개를 맡은 김재산 만도 상무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도입 배경 및 장단점, 시스템 구성 및 주요 기능, 연비개선효과 등을 제시하고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해 검토되고 있는 신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각 발표 세션 후에는 모더레이터(moderator)인 한양대학교 허건수 교수의 진행으로 패널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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