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만 500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프랜차이즈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커피베이가 커피 전문점 창업 시 ‘맛, 가격, 분위기’가 핵심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고 있다.

커피베이는 먼저 고객들을 사로잡는 ‘맛’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고 전하며, 커피베이는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고 다섯 가지 원두(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온두라스)가 지닌 맛과 향을 살리기 위해 하이 미디엄 로스팅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이 덕분에 커피베이 커피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풍미와 깊은 향이 살아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매 시즌 트렌드를 선도하는 신메뉴를 출시해 가맹점 매출 상승을 꾀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메뉴가 바로 딸기 시리즈와 벚꽃 시리즈 그리고 빙수 메뉴들이다. 해당 메뉴들은 매년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상시 메뉴 못지않은 커피베이의 효자 메뉴로 등극한 바 있다.


이어서 커피베이는 가성비가 주요 소비 트렌드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가격 경쟁력 역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커피베이는 최상의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일찍이 자체 로스팅 플랜트를 설립해 가맹점에 원두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 커피베이 제공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또한, 전용 상품을 제작하거나 유통 구조를 개선하는 노력을 더해 언제나 가성비 좋은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커피베이만의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 또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주효했다는 평이다. 커피베이는 그레이톤의 벽면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는 동시에 포인트 컬러와 목재를 적절하게 조합함으로써 편안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구현했다.

실제 방문 고객들 역시 “고급스러운 외·내부 인테리어 때문에 커피 가격이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메뉴 가격이 중저가여서 의외”라며 인테리어 분위기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창업 시장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맛과 가격 그리고 인테리어 경쟁력을 두루 갖춰야 한다.”라고 말하며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시에도 어느 하나만 경쟁력 있는 가맹본부보다는 다방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사과나무 주식회사의 커피 전문점 창업 브랜드 커피베이는 오는 4월 4일, 13일, 25일 세 차례에 걸쳐 서울 본사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지방 상담의 경우 신청 시 수시로 진행되며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개설 게시판과 대표 번호를 통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