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때문에 적은인원으로 운영이 가능한 배달 또는 무인창업, 체계화된 동선으로 운영이 가능하면서 수익성이 높은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무인카페, 무인세탁편의점, 무인밀키트 매장과 함께 소수인원을 기반으로 매장 운영 편리성을 높인 프랜차이즈 등이 있다.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은 세탁편의점에 셀프빨래방인 코인워시24를 더한 코인월드와 무인 셀프빨래방 코인워시24를 운영 중이다. 세탁편의점 코인워시24는 낮시간에는 세탁편의점과 셀프빨래방으로, 심야시간에는 무인 셀프빨래방으로 운영된다. 모두 loT를 적용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월드크리닝 관계자는 “1~2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세탁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창업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1인가구 증가와 세탁전문점의 경쟁력 차별성등을 소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빅사이즈 스페셜티 2샷 커피를 2천원에 제공하여 예비창업자들의 집중관심을 받고 있는 바빈스커피의 위탁운영 시스템인 ‘매장을 부탁해’은 본사의 전문 바리스타가 주2일 매장을 위탁 운영해주는 신개념 인력지원시스템이다.
편리성을 높인 장점으로 ‘점주는 주5일, 매장은 365일’을 표방하여 점주가 쉬는 날에도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입한 시스템이다. 특히 본사의 전문인력은 매장운영 뿐 아니라 직원 재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이 때문에 건물주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
밀크티 프랜차이즈 ‘팔공티’는 차를 직접 우려 제공하는 원차와 이를 통해 만든 밀크티를 주축으로 트렌디한 베리에이션 음료와 풍미 있고 깔끔한 맛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는 브랜드이다.
팔공티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협력을 중시하며, 창업에 관한 체계적인 시스템과 독보적인 노하우, 다각적 지원을 통해 가맹점주의 성공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운영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소자본 소수 인원으로 매장운영이 가능하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서 무인카페 관심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사진=강동완 기자)
가정식 덮밥전문점으로 대창덮밥 시그니처 메뉴를 중심으로 점차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노포식당'은 담백하고 고소한 대창덮밥과 뜨끈한 곱창전골로 계절에 관계없이 소비자들이 즐겨찾는 메뉴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외에도 노포식당은 철저한 조사와 준비를 통해 가맹점을 시작할수있도록 지원하고, 안정화가 된 이후에도 함께 성장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실제 송파위례본점의 경우, 주방인원을 소수로 운영하면서 인건비 절감을 이뤄냈다. 이는 프랜차이즈로써 체계화된 주방동선을 만들어내고 있는 노하우가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적은인원으로 운영이 가능한 매장시스템은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가능하다"라며 "이 때문에 최근 공정위에서도 1년이상 직영점 1개를 운영하는 제도를 도입한것도 이런 노하우를 검증받기 위함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