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PASS(패스) 애플리케이션(앱)에 주민등록증을 탑재한다. 앞서 통신 3사는 PASS 앱에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도입했다. /사진=뉴스1(KT 제공)
국내 통신 3사가 행정안전부와 손잡고 모바일 신분증명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PASS(패스) 애플리케이션(앱)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이어 주민등록증까지 탑재해 간편한 신원확인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통신 3사는 행정안전부와 10일 서울시 중구 SK T타워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보안성 강화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전했다.

양측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본인명의로 개통된 하나의 스마트폰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인증 등 보안을 강화하고 활용기관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올해 4월 중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상반기에 정부24앱에, 하반기에는 민간플랫폼인 PASS 앱을 통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법 일부개정안을 공포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도입 근거와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행일, 주민등록기관)과 이의 진위여부를 확인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용자는 정부24ᆞPASS를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신분확인번호(QR코드)와 주민등록증 수록사항을 화면에 표시해 본인의 신분을 인증하거나 QR코드 촬영을 통해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게 된다.

통신 3사와 행정안전부는 확인서비스의 활용처로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 또는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편의점,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년자 여부를 확인할 때(멤버십 등 민간서비스 영역 포함) ▲공항, 여객터미널에서 탑승 시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여부를 확인할 때 등을 계획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금융기관, 공항,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확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민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이달 중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통신 3사와 함께 공동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통신 3사는 “현재 PASS 앱 이용자는 3600만명, PASS 모바일 운전면허 이용자도 370만명에 달했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PASS를 통해 다양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