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을까? 정답은 '예스(YES)'다. 특수한 기법으로 빛을 이용한 색다른 인생 샷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이 있어 화제다. 
라이트 페인팅은 어두울 때만 촬영이 가능하며 빛으로 그린 그림을 활용해 독특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진=TVN 산꾼도시 여자들 캡쳐
라이트 페인팅(Light Painting)이란 빛이 지나간 자리를 카메라의 장노출로 찍는 촬영기법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카메라의 셔터가 열려 있는 동안 움직이는 빛의 궤적을 카메라 저장 매체에 기록하는 기법이다. 라이트 페인팅은 어두울 때만 촬영이 가능하며 빛으로 그린 그림을 활용해 독특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라이트 페인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공간에 빛과 어둠에 따라 카메라 조정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셔터속도다. 또한 카메라에 찍히는 모델은 절대 움직이면 안 된다./사진=TVN 산꾼도시 여자들 캡쳐
핸드폰 카메라를 이용할 때는 우선 조도는 최소로 낮춰야 한다. 셔터 속도는 가장 느리게 설정하면 된다. 셔터를 열어 놓는 동안 허공에 그림을 그려주면 된다. 

라이트 페인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공간에 빛과 어둠에 따라 카메라 조정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셔터속도다. 또한 카메라에 찍히는 모델은 절대 움직이면 안 된다. 

빛을 내는 도구에 따라 이미지는 달라진다. 광선검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도구는 휴대폰, 아크릴, 플라스틱, 광섬유, 휴대용 랜턴 등 빛을 표현할 수 있는 물질이라면 무엇이든지 가능하다.
라이트 페인팅을 이용해 완성된 이미지/사진=TVN 산꾼도시 여자들 캡쳐
핸드폰을 사용해서 라이트 페인팅을 그릴 때 겪는 문제점 중 하나는 노출시간이 너무 짧다는 점이다. 다양한 그림을 그리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럴 때는 나눠서 촬영한 뒤 하나로 합치면 된다.

아이폰 등 장노출이 안되는 핸드폰을 위한 방법도 있다. 어두운 곳에 가서 핸드폰을 고정한 뒤 화면을 터치하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최대한 어둡게 설정한 뒤 동영상을 촬영하면 된다. 이 방법은 화질이 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촬영 시간이 자유롭고 과노출로 화면이 너무 밝게 나오는 노출오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