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 TGIF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우선 표기하고 있다. 사진은 TGIF 매장./사진제공=TGIF
6일 머니S 취재 결과 1세대 패밀리 레스토랑 티지아이프라이데이(TGIF) 공식 홈페이지는 동해를 일본해,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안내하고 있다.
해당 지도를 확대하면 일본해 표기 하단에 동해가 괄호로 병행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독도는 리앙쿠르 암초로 표시했는데 이는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 포경선의 이름 리앙쿠르를 딴 것으로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부정하는 의미에서 일본 정부가 퍼뜨리고 있다.
TGIF 홈페이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도는 동해를 일본해(동해)로 병기하고 있고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소개하고 있다./사진=TGIF 홈페이지 캡처
앞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주한 외국 대사관 사이트 내 지도에서 독도를 일본해와 병기한 것,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한 것을 지적한 바 있다.
문제는 TGIF 측에서 동해와 독도 표기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는 점이다. TGIF 관계자는 "구글 지도를 사용하고 있어 해당 사실을 몰랐다"며 "시정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다"고 설명했다.
TGIF는 1992년 서울 양재동에 문을 연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현재 전국에 16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