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복터널 사고 대응 민간자문단 특별위원회가 사고 원인 분석 결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사항 등 활동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지난해 12월30일 발생한 통복터널 사고민간자문단 특별위원회의 조사 결과 상부 하자보수(단면보수) 공사 과정에서 탄소섬유시트(부직포)가 추락해 전차선 단전과 차량고장을 발생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통복터널 사고 대응 민간자문단 특별위원회의 사고 원인 분석 결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사항 등 활동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통복터널 사고는 수서평택고속선 지제역과 남산 분기부 사이의 터널에서 일어난 전차선 단전과 차량고장사고로 조가선 20m와 급전선 160m 소손, SRT 열차 27편성 손상, 고속열차 167 편성 지연 등의 피해를 발생시켰다. 상부 하자보수 공사 과정에 탄소섬유시트가 추락하며 전차선 단전과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됐다.


발주처·시공사는 GS건설·주신엔지니어링, 책임감리는 일신이앤씨가 담당했다. 공사기간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0월까지다. 사고 피해금액은 약 60억원으로 차량복구비 48억원, 차량수리비 43억3000만원, KTX 임대료 4억7000만원 등이 추정된다. 열차 지연보상비는 SRT 포함해 약 8억원으로 7만8160건에 달했다.

국토부는 통복터널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올 1월5일 민간자문단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민간자문단은 철도안전 관련 4개 분야(운행·차량·전기·시설) 전문가 15명으로 현장점검과 회의를 진행했다.

구체적인 조사 결과를 보면 시공방법 위반과 품질 불량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다. 탄소섬유 부직포 부착을 위한 접착제(레진)로 여름용 제품을 사용했고 5℃ 이하에서 시공이 금지됐음에도 2~3℃에서 현장 시공을 했다.


프라이머 도포 후 공정보다 짧은 1시간 내 탄소섬유 부직포를 부착하고 그라인딩 등 일부 작업절차를 생략했다. 전차선로를 감안한 낙하물 방지 처리나 제품의 재료가 비전도 물질인지 검토하지 않았다.

하자보수 공사에선 탄소섬유 부직포를 부착해 철근 피복두께 미확보 구간 등을 보강하는 공법으로 시행했는데, 전차선로 상부에 전도체인 탄소섬유가 탈락 시 중대한 전차선 장애 발생을 초래할 수 있어 시공 재료로 부적절하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시공 전 시공 적정성 등 기술적인 사항을 사전 검토해야 하나, 착공을 위한 제출 서류에 탄소섬유 시공공법과 시방기준이 미포함됐음에도 검토 없이 승인하는 등 관리가 부실했다.

차량 분야에선 탈락된 탄소섬유시트가 전차선과 접촉 후 화재로 전도성 분진이 발생했고, 이 후 열차가 운행하면서 발생하는 풍압에 의해 터널 내부에 확산된 것으로 조사됐다. 전도성 분진이 운행 중인 차량 내부 전기장치에 유입돼 스파크(절연파괴) 등 고장을 일으킨 것으로 분석됐다.

자문위원회는 개선 사항으로 전차선로 터널구간에 전도성 섬유 사용을 금지할 것으로 제안했다. 전차선로에 낙하시 단전, 부유물 확산에 따른 차량 고장 등 피해 우려가 큰 전도성 섬유는 터널 구간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코레일의 운행선 공사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하자보수공사 계획에 대해 사전검토(전문가 자문) 절차를 마련하고, 공법과 안전관리계획 등 제출 자료를 명시한다.

공사 승인단계에선 공사 1개월 전 선로작업계획 협의·승인 시 운행선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이뤄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시공단계에선 점검 항목을 공종별로 세분화하고 주요 공종별 현장확인도 실시한다. 하자보수가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협업을 강화한다. 시공사의 하자보수 조치계획 등이 지연되는 경우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이 '하자보수위원회'를 통해 적극 대응하고 관리한다.

탄소섬유 등 전도성 물질이 모터블록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모터블록 커버와 방열판 사이 공간(50㎜)에 차단막 설치, 스파크 확산을 막기 위한 절연격벽 설치 등도 검토한다. 터널 내 전도성 이물질(분진 등) 발생 등 유사상황 재발 시 차량운행 일시 중지와 이물질 제거 후 열차 운행을 재개한다.

이민규 민간자문단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통복터널 사고의 경우 시공, 감리, 관리감독 등 여러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사안으로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토부, 코레일, 철도공단 등 관련기관이 적극 협업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채교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통복터널 사고와 같은 재해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위원회가 제안한 방안을 적극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겠다"라면서 "철도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국민들의 우려가 큰 만큼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